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필립모리스, "쥐 실험서 아이코스 암 발병률 일반담배보다 낮다"

공유
0

필립모리스, "쥐 실험서 아이코스 암 발병률 일반담배보다 낮다"

사진=김혜림기자이미지 확대보기
사진=김혜림기자
[글로벌이코노믹 김혜림 기자] 궐련형 전자담배 아이코스가 일반 담배보다 암 발병률이 낮다는 실험 결과가 공개되며 다시 유해성 논란이 일었다.

필립모리스는 30일 서울 을지로 롯데호텔서울에서 아이코스 최신 연구 결과 발표회를 열고 궐련형 전자담배 증기의 암 발생에 대한 영향을 연구한 최신 결과를 발표했다.
해당 연구는 담배 연기에 노출시 폐기종과 폐암 발생에 민감한 종으로 개발된 A/J 마우스(실험용 쥐)를 일반담배연기, 아이코스 증기, 공기(대조군) 각각 노출시켜 진행했다.

필립모리스는 "일반담배 연기에 노출된 그룹의 폐암종 발병률 및 다발성(개체 당 종양 개수)은 공기에만 노출된 그룹에 비해 확연히 증가했다"라며 "아이코스 증기에 노출된 그룹의 폐암종 발병률 및 다발성은 대조군과 비슷하게 나타났으며 일반담배 연기에 노출된 그룹보다 현저하게 낮았다"고 실험결과를 설명했다.

이어 "아이코스 증기는 일반담배 연기에 비해 유전적 손상과 염증을 감소시키며, 검증된 폐암 동물실험모델에서 폐암종의 발병률과 다발성을 감소시킨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국필립모리스는 지난 6월 식약처가 발표한 궐련형 전자담배에 대한 분석결과 발표에 대한 해명을 다시 한번 촉구했다.

당시 식약처는 세계보건기구 등 외국 연구자료를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궐련형 전자담배가 일반 담배보다 덜 유해하다는 근거가 없으며 일부 전자담배는 타르 함유량이 일반 담배보다도 높았다고 발표했다.

발표회에서 필립모리스 관계자는 "세상에 제로 리스크는 존재하기 힘들다고 생각한다"며 "전기자동차의 경우도 리스크가 존재하지 않는 것이 아니다. 실험을 통해 일반 자동차에 비해 위해성이 적다는 것이 밝혀졌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건강을 위한 가장 좋은 선택은 담배 사용을 완전히 중단하는 것이라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김혜림 기자 hr0731@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