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국표준협회 선정 '2018 한국품질만족지수 1위 기업' 어디?

공유
0

한국표준협회 선정 '2018 한국품질만족지수 1위 기업' 어디?

[글로벌이코노믹 전안나 기자] 소비자가 직접 선정, 신뢰를 모토로한 '2018 한국품질만족지수(KS-QEI) 기업' 내용이 공개됐다.

한국표준협회 선정 '2018 한국품질만족지수' 수상기업이 단체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한국표준협회.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표준협회 선정 '2018 한국품질만족지수' 수상기업이 단체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한국표준협회.

20일 한국표준협회(회장 이상진)는 지난 18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2018 한국품질만족지수(KS-QEI) 1위 기업' 인증 수여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한국표준협회에서 매년 발표하고 있는한국품질만족지수(KS-QEI: Quality Excellence Index)는 고객이 실제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공감하게 되는 다양한 품질에 대한 요소들을 지수화 한 것이다.

과거 제품 고유의 성능과 기능의 척도로 인식됐던 품질의 개념을 고객만족과 감성, 그리고 고객가치를 창출하는 부문까지로 확대하여 조사하고 있어 신뢰도에서 좋은 평가를 이끌어내고 있다.

올해 한국품질만족지수는 제품 65개 부문(소비재 46개, 산업재 19개), 서비스 21개 조사부문, 총 86개 상품을 대상으로 313개 회사의 이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 및 전문가 62,600여명을 대상으로 지난 5월부터 7월까지 3개월 동안 온․오프라인 설문조사가 진행됐다.

동아특수화학(부동액), 경동나비엔(가스보일러)이 12년 연속 1위 기업으로 선정되었으며, 삼성전자(스마트폰, PC(노트북컴퓨터)), 한일시멘트(드라이모르타르), 포스코건설(아파트)이 10년 연속, KCC(PVC 바닥재), 한일시멘트(포틀랜드시멘트), 경동나비엔(콘덴싱 가스보일러), 현대자동차(준중형승용차, 중형승용차, RV), 삼성전자(TV, 드럼세탁기)가 9년 연속, 현대자동차(자동차AS)가 8년 연속 1위 기업으로 선정되어 각각의 산업군을 대표하는 최고 기업으로 선정됐다.

KS-QEI는 제품․서비스에 대한 다양한 품질 요인들에 대해 소비자와 전문가와 의견을 6개 조사차원의 사용품질과 3개 조사차원의 감성품질을 종합하여 계산하기 때문에 기업에서는 소비자/전문가 점수, 감성품질/사용품질의 어떤 항목에서 어떤 차이를 보였는지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 분석이다.

이를 통해 자사만의 차별화된 신제품․서비스 개발에 적극 활용한다면 고객의 눈높이에 맞는 제품․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한국표준협회 이상진 회장은 “산업구조와 사회시스템의 혁신으로 말미암아 4차 산업혁명의 물결처럼 품질 역시 품질 4.0시대에 진입했다. 품질 4.0은 기술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그 기술의 사용자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프로세스라는 점에서 품질은 모든 부문을 아우르는 개념으로 그 영향을 미치는 범위가 매우 방대하고 중요하다. 즉 품질 토탈 솔루션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산업별 플랫폼에 맞는 품질을 적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전안나 기자 jan020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