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현직 부장검사 추락사…원인은 동료의 안전관리 소홀

공유
1

현직 부장검사 추락사…원인은 동료의 안전관리 소홀

전문가들은 암벽등반 시 안전점검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입을 모았다.이미지 확대보기
전문가들은 암벽등반 시 안전점검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입을 모았다.
[글로벌이코노믹 윤진웅 기자] 현직 부장검사가 경기도 의정부 도봉산에서 암벽등반을 하다 추락해 숨졌다.

경찰은 부장검사와 함께 암벽을 탄 전 국가대표 클라이머 김모(49)씨를 과실치사 혐의로 입건했다.
지난 8일 경기도 의정부경찰서에 따르면 김모씨는 함께 암벽을 등반하던 전모(56) 부장검사에게 부실한 하강줄을 건네 추락사하게 한 혐의를 적용, 불구속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할 예정이다.

김씨는 지난 3일 오후 1시께 도봉산 선인봉에서 하강하려는 전모 부장검사에게 매듭이 완성되지 않은 줄을 건넸다.

전 부장검사는 결국 50m 아래로 추락했고, 소방헬기로 출동한 구조대가 전 부장검사를 인근 경기 의정부시에 있는 병원으로 옮겼으나 이송 도중 숨졌다.

조사결과 김씨는 줄을 건네며 전화 통화를 하는 등 안전 관리에 소홀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경찰조사에서 김씨는 "(부장검사) 로프를 각도 80도 정도인 나무에 1차적으로 매줬다"며 "2차 매듭을 확인 전 전화가 와서 받았는데, 그사이 전 부장검사의 로프가 풀렸다"고 진술했다.

한편 전 부장검사는 약 5년간 암벽 등반을 해왔으며 안양지청 부장검사로 근무할 당시 김씨와 알게 됐다.

윤진웅 기자 yjwdigital@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