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美, '이란 원유 제재' 5일 복원…한국 예외국 포함될까?

공유
0

美, '이란 원유 제재' 5일 복원…한국 예외국 포함될까?

폼페이오 "EU는 포함안돼"...터키는 예외 8개국에 포함된 듯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권진안 기자] 오는 5일 미국 정부가 이란에 대한 원유 제재 복원 예외국가를 발표할 예정인 가운데 한국이 이에 포함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미국 정부는 2일(현지시간) 이란에 대한 원유 제재 복원에 따른 이란산 원유수입 금지 조치와 관련해 8개국을 예외로 인정해주기로 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이날 이란에 대한 원유 거래 제재 등을 5일 복원한다면서 8개국에 대해서는 이란산 석유를 계속 수입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우리나라는 이란핵합의(JCPOA) 탈퇴에 따른 대(對)이란 제재 복원으로 한국 기업의 피해가 우려됨에 따라 이란 원유 제재 복원 조치가 이뤄져도 우리 석유화학업계에 긴요한 이란산 콘덴세이트(초경질유)의 수입 지속과 한국-이란 결제시스템 유지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지속적으로 강조해왔다.

특히 이란산 원유수입과 연계된 원화결제계좌를 통해 기업들이 대이란 수출 대금을 받는 만큼, 이 결제시스템 유지하에 예외국 인정을 요구해왔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지난달 29일 폼페이오 장관과 전화통화를 하면서 우리 기업들의 피해 최소화를 위해 한국이 예외국 지위를 획득할 수 있도록 미국 측이 최대한의 유연성을 발휘해 달라고 당부했다.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도 지난달 31일 "미국은 이란에 원유 수출에 대한 제재와 함께 최대의 압박을 가하기를 원하지만, 석유에 의존하는 우방과 동맹국들에 해를 끼치는 것은 원하지 않는다"라고 밝혀 우리나라에 기대감을 준바 있다.

폼페이오 장관은 면제 대상을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으나 EU(유럽연합)는 그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한편, 터키 에너지장관이은 터키가 미국의 대이란 제재의 예외를 적용받아 이란산 석유를 계속 수입할 수 있는 나라에 포함됐다고 밝혔다.


권진안 기자 kj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