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현대차 모터스포츠, WTCR 종합우승·WRC 준우승 쾌거

공유
0

현대차 모터스포츠, WTCR 종합우승·WRC 준우승 쾌거

이미지 확대보기
현대자동차 모터스포츠가 마카오와 호주에서 종합우승과 준우승을 획득했다.

현대자동차 모터스포츠가 지난 18일(현지시간) ‘2018 WTCR(월드 투어링카 컵∙World Touring Car Cup)’에서 종합 우승을, ‘2018 WRC(World Rally Championship∙월드 랠리 챔피언십)에서는 종합 준우승을 확정지으며 올 시즌 대미를 장식했다.
글로벌 최정상급 투어링카(양산차 개조) 레이스와 랠리 대회에서 종합 우승과 준우승이라는 우수한 성적을 거둬 모터스포츠 명가로써의 입지를 한층 더 다지게 됐다.

먼저 2018 WTCR에서 현대차 첫 판매용 경주용차 ‘i30 N TCR’로 출전한 ‘이반뮐러팀’이 종합 우승을 ‘BRC레이싱팀’이 종합 준우승을 차지했다.

이와 함께 드라이버 부문에서도 ‘i30 N TCR’로 출전한 선수들이 종합 우승과 준우승을 석권해, 팀과 드라이버 두 가지 부문에서 모두 우승과 준우승 타이틀 획득하는 대기록을 달성했다.

특히 이 같은 기록은 ‘i30 N TCR’이 지난 해 시범 출전을 거쳐 올해 정식 출전 첫해 만에 달성한 것이다.

마카오 기아서킷(Circuito da Guia)에서 15~18일까지 개최된 2018 WTCR 시즌 마지막 대회 10차전에서 ‘이반뮐러(Yvan Muller)팀’은 60점을, ‘BRC레이싱팀’은 49점을 추가해 각각 최종 점수는 562점과 559점을 기록했다.

이로써 종합 3위를 기록한 혼다 ‘시빅 Type R TCR’을 무려 81점차로 여유 있게 따돌린 것은 물론 오랫동안 모터스포츠에 투자해온 폭스바겐 ‘골프 GTI TCR’(4위)과 아우디 ‘RS3 LMS TCR’(5위)까지 큰 점수차로 압도했다.
9차전까지 3위를 기록했던 혼다 ‘시빅 Type R TCR’은 마지막 대회에서 75점을 추가했으나 전세를 뒤집기에는 역부족이었다.

‘i30 N TCR’은 올 시즌 10개 대회에서 총 30회(대회당 3회 레이스) 치러진 레이스에서 총 13번이나 우승(이반뮐러팀 7회, BRC레이싱팀 6회)을 차지했다.

또한 드라이버 부문에서도 ‘i30 N TCR’로 출전한 선수들이 우승과 준우승, 4위를 차지했다.

드라이버 부문 종합 우승은 이탈리아 출신의 20년 베테랑 드라이버 ‘가브리엘 타퀴니(BRC레이싱팀)’가, 종합 준우승은 ‘이반 뮐러(이반뮐러팀)’가 차지했다.

현대자동차 상품전략본부장(고성능사업부장 겸직) 토마스 쉬미에라 부사장은 “올 한해는 현대자동차가 전세계 모터스포츠 팬들에게 압도적인 주행성능과 기술력을 알린 해였다”며, “이는 현대자동차 고성능 N의 기술력이 빠른 시간 안에 최상위 수준으로 올라왔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평가했다.

또한 “세계 최고 권위의 모터스포츠에서의 선전을 바탕으로 앞으로 다양한 고성능N 제품 라인업을 선보여 운전의 즐거움을 주는 브랜드가 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i30 N TCR’로 WTCR 드라이버 부문 종합우승을 차지한 가브리엘 타퀴니는 “올해WTCR의 경기는 환상적이었다”며, 특히 “정식 출전 첫해 우승으로 i30 N TCR은 어떠한 서킷에서도 승리할 수 있는 우수한 성능을 가진 차라는 것을 증명했다”고 말했다.

■ WRC 시즌 마지막 호주랠리서 2위로 선전해 제조사와 드라이버 모두 준우승 확정

한편 2018 WRC에서는 현대 월드랠리팀(i20 랠리카)이 2016년부터 3년 연속 제조사 부문과 드라이버 부문 종합 준우승을 달성했다.

호주 코프스 하버(Coffs Harbour)에서 11월 15~18일까지 개최된 2018 WRC 시즌 마지막 대회인 호주랠리(13차전)에서 현대 월드랠리팀의 ‘헤이든 패든(Hayden Paddon)’이 2위를 차지하는 선전으로 제조사 종합 준우승을 확정지었다.

현대 월드랠리팀은 최종 341점을 기록했으며, 종합 우승은 최종 점수 368점을 얻은 ‘도요타 가주 레이싱팀(Toyota Gazoo Racing)’이 차지했다.

현대 월드랠리팀은 지난해에는 우승팀(M-Sport WRT)과 최종 점수가 83점 차이가 났으나 올해는 27점으로 우승팀(Toyota Gazoo Racing)과의 격차를 대폭 줄였다.

또한 올 시즌 총 3번의 우승과 11번의 포디움을 기록하는 등 올 한해도 선전을 이어갔다.

이와 함께 드라이버 부문에서도 현대 월드랠리팀의 ‘티에리 누빌’ 선수가 최종 201점을 획득해 종합 준우승을 차지했다.

WTCR 대회’는 2017년 말 ‘TCR 인터내셔널 시리즈’와 ‘WTCC(World Touring Car Championship)’가 합병돼 올해 새롭게 탄생한 대회로 포뮬러원(Formula1), 월드랠리챔피언십(WRC) 등과 함께 국제자동차연맹 FIA(Féderation Internationale de l’Automobile)의 공인 대회 중 하나다.

또한 ‘WTCR’은 자동차 제조사의 직접 출전은 금지하고 제조사의 경주차를 구매한 프로 레이싱팀만 출전할 수 있는 ‘커스터머 레이싱(Customer Racing)' 대회다.

WRC는 국제자동차연맹(FIA)가 주관하는 세계적인 자동차 경주 대회로 포뮬러원(F1) 대회와 함께 국제 자동차 경주 대회의 양대 산맥을 이루고 있다.

또한 WRC는 연간 4개 대륙 13개국에서 다양한 환경 속에서 진행돼 세계에서 가장 가혹한 모터스포츠 대회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방기열 기자 redpatric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