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생활의 달인 대신동 삼선만두 '부산 삼선만두'...한국인 만두사랑 보여줘

공유
2

생활의 달인 대신동 삼선만두 '부산 삼선만두'...한국인 만두사랑 보여줘

SBS생활의 달인에 소개된 '부산 삼선만두'가 실검 1위에 오르는 등 관심을 받고 있다. 사진=생활의 달인 홈페이지. 이미지 확대보기
SBS생활의 달인에 소개된 '부산 삼선만두'가 실검 1위에 오르는 등 관심을 받고 있다. 사진=생활의 달인 홈페이지.
글로벌이코노믹 온라인 뉴스팀 부산 삼선만두가 실검 1위에 올랐다. 최근 SBS 생활의 달인 은둔식달 코너에 소개된 후 관심을 모은 것.

일각에서는 이러한 현상은 유난히 만두사랑이 깊은 한국인의 생활을 여실없이 보여준 결과라는 의견이다.
주변에서 만두국, 떡만두국 등 어디서든 흔히 만날 수 있는 메뉴가 바로 만두다. 백화점 식품 코너에서는 새우만두, 불고기 만두 등 고급화 전략으로 내놓은 상품들도 인기다.

우리 민족의 만두사랑의 역사는 역사소설 삼국지를 통해서 알 수 있다. 삼국지의 제갈량은 남만을 정벌하고 돌아오는 길에 '여수'에 이르러 풍랑이 심해서 강을 건널 수 없게 된다.

이에 남만인들에게 49명의 머리를 바쳐서 남만인들의 한을 달래야풍랑이 그칠 수 있다는 제갈량은 사람의 머리 대신 머리모양을 본 딴 만두를 만들어 제사를 지낸 것에어 유래한 음식이다.

물론 제갈량 이전에 만두를 만들었을 가능성도 있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만두의 이름이 유래한 시기는 이 시기다.

한국인의 사랑을 받고 있는 만두는 결국 죽은 영혼을 달래기 위한 음식이었던 것.


글로벌이코노믹 온라인 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