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북한에도 휴대폰 이용한 주택분양 광고 등장

공유
0

북한에도 휴대폰 이용한 주택분양 광고 등장

[글로벌이코노믹 박희준 기자] 북한에도 집장사들이 손전화(휴대폰)로 주택 분양 광고를 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북한은 국가가 무료로 인민에게 공급해야 하지만 경제난으로 돈주들이 권력층과 결탁해 주택을 짓고 이중 일부를 분양해 돈을 버는 관행이 굳어지고 있다.주택대금은 미국 달러로 지급하며 주택가격의 20%인 선불금을 내야 하는 것으로 전해졌다.북한에서 손전화를 통한 주택 분양광고가 나왔다는 것은 그만큼 손전화 보급이 이뤄졌다는 방증으로 풀이된다.

지난 2015년 5월 평양 거리에서 한 남성이 손전화를 사용하고 있다. 사진=VOA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2015년 5월 평양 거리에서 한 남성이 손전화를 사용하고 있다. 사진=VOA

미국의 자유아아시아방송(RFA)은 평안남도의 한 소식통이 지난 22일 "지금 평성시에는 주택을 지어 판매하는 개인 부동산업자들이 손전화 통보문(문자)을 이용해 주택분양 광고를 하고 있다"면서 "통보문(문자)내용에는 내년에 건설될 주택의 규모와 위치를 알려주고 집 가격의 일부를 선불(계약금)로 내야 한다는 분양 조건 등을 자세히 안내하고 있다"고 전했다고 24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이 소식통은 RFA에 "내년 봄부터 평성시 십자거리(사거리)에 건설될 다층 아파트는 도로 목이 좋아 차판장사꾼들이 욕심 낼만한 위치"라면서 "이런 심리를 이용해 개인부동산업자들은 주로 차판장사꾼들 대상으로 손전화 통보문(문자) 광고를 보내고 있어 구매 의사가 있는 장사꾼들은 주택 선불금이 얼마인지 등을 문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소식통은 "손전화 통보문에 따르면 주택 선불 가격은 5000달러로 판매가격의 20%이며 나머지 금액은 주택 골조공사가 완성되는 즉시 건설책임자에게 지불해야 한다"면서 "주택 골조공사 이후 내부 미장과 전기선 설치를 비롯한 주방 꾸리기 등은 모두 입주자의 몫으로 돼 있다"고 설명했다.

평안남도의 다른 소식통도 RFA에 "개인돈주들이 부동산에 투자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주로 도시건설사업소와 시, 군 주택 건설기관과 협력해 주택건설허가를 받아내고 있다"면서 "권력층의 뒷배를 빌미로 돈주들은 주택건설 현장에서 국영공장 노동자를 공짜로 동원해 쓰기도 하는데 공장노동자들은 장마당 일공 만큼 노임을 달라며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나라에서도 개인 집 장사들의 이런 행태를 잘 알고 있지만 이를 모른척 하거나 암묵적으로 허용하고 있기 때문에 개인 부동산업은 더욱 활성화 되고있다"면서 "공장 노동자들이야 어찌 되었든 간부들은 개인 부동산업자와 결탁해 뇌물과 자기 몫을 챙기는 데에만 급급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 소식통은 "이제는 손전화가 널리 보급되면서 개인 주택장사들의 장사 방법도 변화하고 있는데 주택분양 초기부터 완공단계까지 손전화를 이용해 광고를 하고 있다"면서 "아직은 고액의 선불금까지 내가며 주택을 분양 받겠다는 사람은 서민들 보다는 일부 간부들과 상인, 그리고 돈주들 뿐"이라고 덧붙였다.

미국의 소리방송(VOA)에 따르면,북한의 손전하기 가입자수는 2007년 2월 370만 명으로 집계됐다. VOA는 캐나다의 인터넷 소셜미디어 관리 기 업 '훗스위트'와 영국에 본부를 둔 국제 마케팅업체 '위아소셜'의 보고서를 인용해 20017년 2월 현재 북한의 휴대전화 가입자 수가 377만 3420명이라고 보도했다. 북한 인구 2400만 명 중 6명에 한 명 꼴로 손전화기를 갖고 있다.

또 북한에는 스마트폰이 속속 보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통일부에 따르면, 북한에서 손전화가 등장한 것은 2002년 첫 서비스를 시작할 때였으며 최근엔 '평양타치'란 스므타폰이 등장했다. '평야타치'는 북한이 설계, 제작한 두 번째 안드로이드 기반 막대기형 손전화로 기존 북한 스마트폰 '아리랑'의 후속 작품이다.이제 스마트폰은 상당수 북한 주민사이에선 없어서느 안 될 생활필수품이 됐고 이에 따라 스마트폰 밀수도 늘어나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북한 당국은 손전화보급이 급속도로 이뤄지자 불법손전화기 사용자를 강력히 처벌하고 있다. 불법손전하기 검열단을 조직하고 특히 한국과 전화연계를 가질 경우 7년 이상의 노동교화형에 처하고 국가기밀, 내무비밀 등을 누설하는 사안은 반국가행위로 간주해 총살형에 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