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오풍연 시사의 창]심석희 선수의 아픔을 누가 보상하랴

공유
1

[오풍연 시사의 창]심석희 선수의 아픔을 누가 보상하랴

고등학교 2학년 때부터 코치에게 성폭행 당했다는 사실 털어놔

[글로벌이코노믹 오풍연 주필] 나는 얼마 전 ‘갑질 전도사’를 선언한 바 있다. 사회의 갑질에 대해서는 계속 문제를 제기하고, 그것을 뿌리뽑는 데 작은 힘이나마 보태고자 한다. 갑질은 그렇다. 가해자는 그것을 모른다. 어쩌면 당연하게 생각하는 지도 모른다. 하지만 피해자는 마음의 상처를 입게 된다. 씻을 수 없는 악몽에 시달리기도 한다. 따라서 갑질은 반드시 응징을 해야 한다. 남의 눈에 피눈물나게 하면 자신도 당하는 게 맞다. 그것이 사회의 정의다.

새벽녁 기사를 검색하는데 심석희 선수가 눈에 띄었다. 무언가 하고 봤더니 고등학교 2학년 때인 17살부터 코치에게 성폭행을 당했다는 뉴스였다. 나도 분노가 치밀었다. 심 선수의 앳된 얼굴이 떠올랐다. 얼마나 무서웠을까. 그 코치는 짐승만도 못한 사람이다. 어떻게 어린 제자를 그럴 수 있단 말인가. 사람이라고 모두 사람이 아니다. 그는 사람이기를 포기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쇼트트랙 국가대표 심석희 선수가 지난달 17일 조재범 전 코치를 경찰에 고소했다. 심 선수는 2014년 여름부터 조씨가 강제 추행은 물론 성폭행을 일삼았다고 주장했다. 고소장을 낸 날은 심 선수가 구치소에 수감 중인 조씨의 2심 재판에 나와 엄벌해 달라고 호소한 날이다. 심 선수의 마음 고생을 짐작하고도 남는다. 성폭행 사실은 알리기도 어렵다. 용기를 냈다고 할 수 있다.

성폭행이 시작됐다고 심 선수가 밝힌 2014년은 심 선수가 만 17살, 고등학교 2학년 때다. 아주 어린 나이에 상처를 입은 것. 이때부터 평창 올림픽 개막 두 달 전까지, 4년 가까이 지속적으로 성폭력 피해를 봤다고 한다. 심 선수는 특히 국제 대회 출전을 앞두고 있거나 대회가 끝난 뒤에도 범행이 이뤄졌다고 말했다. 범행 때마다 운동을 계속할 생각이 없느냐는 협박과 무차별적인 폭행에 시달렸다고도 털어놨다.

심석희가 이처럼 고소하기로 결심한 데는 한 팬의 편지가 결정적 역할을 했다.이 팬이 심 선수가 심하게 폭행을 당했음에도 올림픽이든 그 이후에든 선수 생활 열심히 하는 걸 보여주는 게 자기한테는 너무 큰 힘이 됐다면서 고백을 하는 편지를 보냈다. 심 선수는 자기로 인해서 누가 힘을 낸다는 걸 보고 성폭행 사실까지 밝히기로 결심했다는 후문이다.

정말 나쁜 어른들이 많다. 지위를 이용해 갑질 하는 것이 가장 나쁘다. 이들은 천벌을 받아도 모자란다. 그런데도 쉬쉬하니까 갑질을 계속한다. 심석희의 용기에 다시 한 번 격려를 보낸다. 그리고 가해자 조씨에게는 엄벌이 내려져야 한다. 조씨는 변호인을 통해 혐의사실을 부인하고 있다고 한다. 그런다고 진실은 덮어지지 않는다.



오풍연 주필 poongyeo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