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국소비자원, CCM 인증제도 설명회 개최

공유
0

한국소비자원, CCM 인증제도 설명회 개최

한국소비자원 로고
한국소비자원 로고
[글로벌이코노믹 김혜림 기자] 한국소비자원은 다음달 15일 KEB하나은행 명동사옥에서 기업과 기관을 대상으로 '2019년 상반기 소비자중심경영(Consumer Centered Management, 인증제도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CCM 인증제도 소개, 평가기준 설명, 우수 인증기업 사례 발표 등으로 구성되며, CCM 인증제도에 관심이 있는 기업 등의 담당자라면 누구나 참석할 수 있다.
CCM 인증제도는 기업 등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소비자 관점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고 관련 경영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는지를 한국소비자원이 평가하고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하는 법정 인증제도로 현재 170개(대기업 124개, 중소기업 46개) 기업 및 기관이 인증을 받았다.

중소·소상공 기업은 우수한 제품·서비스를 보유하고 있더라도 AS불편 우려 등 소비자 신뢰 부족으로 시장에서 고전하는 경우가 많다. CCM 인증을 통해 중소·소상공 기업이 소비자 지향적 내부 운영절차를 마련하고 소비자문제 대응 역량을 강화하면 소비자 신뢰와 선택을 받게 되어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이룰 수 있다.

또한, CCM 인증이 널리 보급·확산되면 소비자가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이 늘어나고 소비자문제 발생 시 신속하고 합리적인 해결이 가능할 뿐 아니라 분쟁해결, 시정조치에 소요되는 불필요한 비용 절감이 가능해 경영환경 개선을 통한 기업의 경쟁력 강화도 기대할 수 있다.

평가기준은 △리더십 △CCM 체계 △CCM 운영 △성과관리 등 크게 4개 분야로 구성됐으며, 이 기준에 따라 일정 점수 이상을 획득한 기업 등은 인증심의위원회를 거쳐 최종 CCM 인증을 받게 된다. CCM 인증은 한 번 취득하면 2년 동안 유효하다.

인증을 받은 기업 등에는 중소기업 정책자금 융자한도 상향(45억→70억), 법 위반 제재 수준 경감, 우수기업 포상 등의 인센티브가 제공된다.

설명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내 CCM 메뉴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한국소비자원 기업협력팀 대표전화 및 이메일로도 문의할 수 있다.

김혜림 기자 hr0731@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