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정태호 수석, "광주형 일자리, 상반기 최소 1∼2곳 기대"

공유
0

정태호 수석, "광주형 일자리, 상반기 최소 1∼2곳 기대"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정선 기자] 정태호 청와대 일자리수석은 8일 제2, 제3의 '광주형 일자리' 추진 계획과 관련, "상반기에 잘하면 최소한 한두 곳은 급물살을 탈 수 있겠다는 기대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정 수석은 이날 청와대 출입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정부도 광주형 일자리가 전국적으로 확산되도록 준비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 수석은 "광주형 모델은 결국 상생형 지역 일자리 모델의 제1호"라면서 "지역마다 특수한 제2, 제3의 광주형 일자리 모델이 생길 수밖에 없다"고 전망했다.

정 수석은 "많은 분이 '다른 지역이 어디냐'고 질문하는데 제가 직접 만나본 지역은 두 군데"라며 "시장님들이 직접 광주형 일자리에 대해 질문하고, 구체적으로 추진할 계획을 제시하는 분들도 있다"고 했다.

그는 "그 외에도 이름을 댄다면 전북 군산, 경북 구미, 대구 등이 아주 구체적인 계획을 가진 것 같다"고 덧붙였다.

정 수석은 "광주형 일자리가 일반화되는 것은 두 가지 차원"이라며 "자동차로 시작했는데 다른 산업으로 어떻게 확산시킬지, 광주에서 시작한 것을 어떻게 전국으로 확산할지"라고 했다.

또 "광주와의 협상 과정에서 제기된 이슈를 모아보니 상생형 지역 일자리를 위해 정부가 무엇을 할지가 분명해졌다"며 "그것을 산업통상자원부에서 모아 제도화하는 것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 수석은 "산업부에서 상생형 지역 일자리 개념으로 이것을 법적으로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 중이고, 2월쯤엔 정책을 발표할 정도로 준비가 진행되는 것 같다"며 "그게 다 되면 공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정선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