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소비자원, 보디 미스트 제품에 알레르기 유발 성분

공유
0

소비자원, 보디 미스트 제품에 알레르기 유발 성분

[글로벌이코노믹 이정선 기자]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는 보디 미스트 일부 제품 속의 향료 성분이 알레르기나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우려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한국소비자원이 보디 미스트 15개 제품의 안전실태를 조사한 결과, 4개 제품에서 사용이 금지될 예정인 향료 하이드록시이소헥실3-사이클로헥센카복스알데하이드(HICC)가 검출됐다.
우리나라와 유럽연합(EU)에서는 화장품에 사용되는 향료 중 피부 발진 등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향료 26종이 지정돼 있다.

EU는 오는 8월부터 접촉성 피부염 등을 일으키는 알레르기 유발 물질로 알려진 HICC, 아트라놀, 클로로아트라놀 등 3종이 함유된 화장품의 판매를 금지하고, 2021년부터는 이 성분이 포함된 제품의 생산까지 금지하도록 할 계획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지난해 10월 이 성분에 대한 사용금지 행정예고를 한 바 있다.

소비자원은 이번에 조사한 15개 제품 가운데 8개 제품은 알레르기 유발 향료를 구체적 성분 이름이 아닌 '향료'로만 표시하고 있었다고 지적했다.

성분 이름을 기재한 나머지 7개 제품도 최소 3종, 최대 16종의 향료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조사 대상제품 가운데 5개 제품만 '얼굴에 직접 분사 금지'나 '눈에 내용물이 들어갔을 때의 대처방법' 같은 주의사항을 기재하고 있어 주의문구의 표시도 의무화할 필요성이 제기됐다.

이정선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