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인도, 아마존 월마트 등 글로벌 전자상거래 업체 제한하는 새 기준 마련

공유
0

[글로벌-Biz 24] 인도, 아마존 월마트 등 글로벌 전자상거래 업체 제한하는 새 기준 마련

데이터센터 설치·인도 등록 사업체만 허용… 자국기업 키운 중국 선례 답습

인도 방갈로 교외에 있는 아마존 매장. 이미지 확대보기
인도 방갈로 교외에 있는 아마존 매장.
[글로벌이코노믹 박경희 기자] 인도가 아마존이나 월마트 등 글로벌 전자상거래업체들을 제한할 수 있는 새로운 전자상거래 기준을 검토하고 있다.

26일(현지 시간) CNBC 등 외신들에 따르면 인도는 데이터를 인도 현지에 저장하고 더 많은 데이터 센터와 서버 팜을 인도 내에 설치하도록 하는 내용의 초안을 공개했다.
인도 정부는 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 등 세계 거대기술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중국 정부가 실시하고 있는 기준을 답습하려고 하고 있다. 이는 외국의 하이테크기업이 운영할 수 있는 방법에 많은 제한을 두는 것이다.

외국기업들은 이 같은 규제를 준수하기 위해 필요한 인프라를 준비하고 구축하는 데 3년 정도가 걸리고 또한 운용비용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규제는 인도 컴퓨팅을 도와주는 것 뿐만 아니라 자국의 고용창출로 이어질 것으로 인도정부는 전망했다.

초안에는 "인도의 데이터는 국가 발전을 위해 사용되어야 한다" "인도 시민과 기업은 데이터 수익 창출로부터 경제적 이익을 얻어야 한다"라고 규정했다.

외국 전자 상거래 회사는 새로운 기준에 따라 인도에서 계속 판매하기 위해 등록된 사업체가 되어야 한다. 초안에는 또한 모조품 판매 및 소비자 보호와 같은 문제를 포함하고 있다.

외국기업들은 3월 9일까지 정책 초안에 대한 의견을 내어야 한다.
인도의 전자 상거래는 전체 소매 부문과 비교하여 아직 초기 단계에 있어 지난 2017년 전자상거래 규모는 390억 달러가 채 되지 않았다. 하지만 소득 증가와 인터넷 사용자의 급증으로 2026년에는 20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도 전자 상거래 시장의 잠재력으로 인해 아마존은 약 50억 달러, 월마트는 160억 달러를 로컬 플레이어인 플립카트(Flipkart)에 투자했다.


박경희 기자 hjcho101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