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테슬라 자동주행 시스템 '오토파일럿', 오히려 사고 위험 증가시킨다

공유
0

[글로벌-Biz 24] 테슬라 자동주행 시스템 '오토파일럿', 오히려 사고 위험 증가시킨다

美리서치회사 QCS, “미 교통부 상대 소송시 제출 데이터 분석
"전 구간 자율주행 활성화한 차량만으로 사고율 계산한 경우
사고율 오히려 상승했다…. 미 NHTSA 주장과 반대되는 결과"

미국 전기차 회사 테슬라의 자율주행시스템 오토파일럿(Autopilot)이 오히려 사고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사진은 테슬라 모델3. (사진=테슬라홈페이지)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전기차 회사 테슬라의 자율주행시스템 오토파일럿(Autopilot)이 오히려 사고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사진은 테슬라 모델3. (사진=테슬라홈페이지)
[글로벌이코노믹 이수연 기자] 미국 전기차 회사 테슬라의 오토파일럿(Autopilot·자동주행) 시스템이 오히려 사고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와 충격을 주고 있다.

데일리메일은 5일(현지시각) 지난 2016년 발생한 테슬라 충돌사고 이후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이 발표한 안전 조사결과에 의문을 제기하는 이같은 내용의 새로운 보고서가 나왔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 미국 리서치 회사 QCS(Quality Control Systems Corporation)는 지난해 나온 NHTSA의 조사 결과 발표 내용을 반박하는 보고서를 지난달 공개했다. 이들은 NHTSA의 사고율 측정 방식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다.

앞서 NHTSA는 “테슬라의 오토파일럿 모드는 안전할 뿐만 아니라 실제 충돌률도 40%가량 낮춘다”고 지난 2017년 발표한 바 있지만 최신 보고서는 이를 반박하고 있다.
NHTSA는 ‘에어백 전개 횟수’를 ‘총 주행거리’로 나눠 사고율을 측정했다. 주행거리가 더 많을수록 사고율은 줄어들게 된다. (사진=QCSC)이미지 확대보기
NHTSA는 ‘에어백 전개 횟수’를 ‘총 주행거리’로 나눠 사고율을 측정했다. 주행거리가 더 많을수록 사고율은 줄어들게 된다. (사진=QCSC)

QCS는 보고서에서 “미국 교통부를 상대로 한 소송에 제출된 데이터를 정보공개법(FOIA)에 따라 입수한 결과, 실제로 보고된 오토스티어(Autosteer·자동조향) 모드의 주행거리는 NHTSA가 발표한 차량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히며 NHTSA의 보고서에서 자동조향모드의 주행 거리가 실제보다 부풀려졌음을 지적했다.

아울러 “자동조향 활성화 이전 총 주행거리와 활성화 이후 주행거리가 같은 차량은 전체 43781대 중 5714대에 불과했다”며 “이 5714대의 데이터로만 사고율을 계산한 경우 사고율이 오히려 상승, NHTSA의 주장과 반대되는 결과를 보였다”고 주장했다.

또 “NHTSA는 오토스티어 모드 전후 주행거리를 비교할 수 없는 데이터는 무시했다” 며 오토스티어 모드 활성화 여부를 정확히 알 수 없는 불명확한 주행거리의 처리 방법도 지적했다.

보고서에 대해 테슬라는 지난달 성명을 통해 “테슬라 차량 수는 갈수록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며 “그들의 분석 데이터는 테슬라 차량들이 지금까지 이동한 총 주행거리의 약 0.5%, 오토파일럿 모드 주행거리의 약 1%만 대변할 뿐” 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테슬라는 2년 전 오토파일럿 모드 관련 조사가 처음 시작된 이래 이와 관련한 안전 데이터를 공개하기 시작했다.


이수연 기자 swoon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