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진-KCGI 승자는?…27일 조양호 운명 가른다

공유
1

한진-KCGI 승자는?…27일 조양호 운명 가른다

공세 수위 높이는 KCGI, 차명 보유 의혹 제기
한진 지분 확대·정권변경 등 전방위 압박 나서
조양호 측도 계열사 임직원 포기 등 공방전 치열
23일 한진칼,27일 대한항공·한진 주총서 결론

[글로벌이코노믹 민철 기자]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사진=뉴시스

한진칼과 대한항공 주주총회를 앞두고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과 행동주의 사모펀드 KCGI간 대립이 갈수록 격화되고 있다.

지난 1월 '한진그룹의 신뢰 회복을 위한 프로그램 5개년 계획'을 한진칼, 한진, 대주주 측에 공개 제안하며 포문을 연 KCGI는 최근까지 한진칼에 대해 감사·이사 선임 및 이사 보수한도 제한 등을 요구하며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KCGI가 최근 한진칼 지분을 12.01%, 한진 지분을 10.17%까지 각각 늘리는 한편 조 회장이 한진칼 지분 3.8%를 차명 소유했을 가능성을 제기하는 등 전방위로 압박을 가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에 맞서 한진그룹은 지배구조 개선·배당확대 등 주주가치 제고 방안을 발표하고 조 회장이 한진칼·한진·대한항공 3사 외 나머지 계열사 임원직을 내려놓기로 하는 등 주주 ‘표심잡기’ 위한 역공에 나서면서 양측이 한층 날카롭게 대치하는 형국이다.

이처럼 조 회장과 KCGI간 표대결은 불가피해 보인다. 양측 모두 세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지만 현재로선 조 회장 진영이 우세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때문에 KCGI는 조양호 일가 등 문제점을 거론하면 여론몰이 나서고 있고 한진측은 비난 여론 확대 차단에 총력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오는 27일 열릴 예정인 한진칼과 대한항공, 한진 주주총회를 앞두고 KCGI는 압박 수위를 한층 높일 전망이다. KCGI가 투자 목적으로 세운 법인 그레이스홀딩스는 한진칼 지분을 장내 매수 방식으로 1.2% 추가 취득했다. 이에 따라 직전 10.81%이던 KCGI의 한진칼 지분율이 12.01%로 늘어났다. KCGI의 이번 추가 취득은 한진칼과 벌일 주총 표 대결을 염두에 둔 조치로 풀이된다. 지난해 말 주주명부를 폐쇄한 이후 취득한 KCGI 지분은 의결권이 없지만 ‘조양호 일가’ 압박 차원으로 해석된다. 또한 KCGI의 주총 전자투표제 도입 요구도 표 대결에 대비해 우호 세력을 확보하기 위한 사전포석의 하나다.

KCGI는 대한항공 임직원과 관련 단체 명의로 된 한진칼 지분 3.8%(224만1629)에 대해 조 회장이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며 차명 보유 의혹을 제기하는 등 여론전을 펼치고 있다. KCGI는 법원의 주주명부 열람등사 가처분 결정에 따라 한진칼 주주명부를 검토하는 과정에서 이 같은 정황이 파악됐다고 설명했다. 한진그룹 측은 KCGI가 제기한 의혹에 전면 반박에 나섰지만 일단 의혹이 제기된 만큼 조 회장 측에 일정 부문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한진측도 우호 여론을 조성하는 등 역공에 나서고 있다. 한진칼은 1심 재판부가 KCGI의 의안상정 가처분 인용 결정에 대해 즉시항고를 제기한 상태다. 이에 따라 KCGI의 주주제안 자격에 대한 논란은 2심 재판부로 넘어가게 됐다. 만약 2심 재판부가 주총 2주일 전까지 결정을 내리지 못하면 1심 판결에 따라 KCGI 주주제안은 주총 의안으로 상정된다,

조 회장이 한진칼, 한진, 대한항공 등 3개 핵심계열사를 제외한 다른 계열사 임직원에서 물러나기로 한 것은 주주총회를 앞두고 KCGI 공세와 비난 여론을 의식한 조치로 풀이된다.

조 회장과 KCGI간 승부는 오는 27일부터 열리게 될 주주총회에서 결론이 날 것으로 보인다. 현재로선 조 회장이 유리하다는 게 일반적인 관측이다. 조 회장 경영권을 제도적으로 차단하는 KCGI의 정관변경이 주총에서 처리되기 위해서는 발행주식의 과반수 출석, 출석 정원의 3분의 2 이상 찬성이 필요하다.

그러나 한진그룹 지배구조 정점에 있는 한진칼 지분이 국민연금은 6.70%, KCGI는 10.81%로 양측이 연합에 나선다고 하더라도 조 회장과 특수관계인 지분(28.93%)에는 크게 못미친다. 여기에 조 회장 우회세력까지 가세하면 정관 변경은 쉽지 않다는 결론이 나온다.


민철 기자 minc071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