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KT, 통신망 재난안전 대응계획 수립...향후 3년간 4800억원 투입해 이행

공유
1

KT, 통신망 재난안전 대응계획 수립...향후 3년간 4800억원 투입해 이행

향후 2년간 전체 통신구 소방시설 보강 및 감시 시스템 구축 완료 계획
중요통신시설 통신국사 4백여 개로 확대…단계적으로 우회통신경로 확보

KT가 중요통신시설에 대한 상세점검을 완료하고 ‘KT 통신재난 대응계획’을 수립했다고 21일 밝혔다. (사진=KT)이미지 확대보기
KT가 중요통신시설에 대한 상세점검을 완료하고 ‘KT 통신재난 대응계획’을 수립했다고 21일 밝혔다. (사진=KT)
[글로벌이코노믹 이수연 기자] KT가 아현화재와 같은 통신재난의 재발 방지를 위해 중요통신시설에 대한 상세점검을 완료하고 ‘KT 통신재난 대응계획’을 수립했다고 21일 밝혔다.

KT는 분야별 전문 기술 인력을 투입해 전국의 통신구와 전체 유무선 네트워크 시설에 대한 통신망 생존성을 자체 진단했고 진단 결과와 정부의 ‘통신구 화재안전 기준(안)’, ‘중요통신시설 등급지정 및 관리기준(안)’을 반영한 대응계획을 수립했다.
KT 통신재난 대응계획의 주요 내용에 따르면 고객수용 규모와 중요도가 높은 통신국사의 통신구를 대상으로 소방시설 보강을 진행할 계획이다. 향후 2년간 전체 통신구에 대한 소방시설 보강 및 감시 시스템 구축을 완료할 예정이다.

화재에 취약한 것으로 알려진 통신구 내 전기시설 제어반에 대해서는 전수조사를 통해 화재 내구성이 약한 FRP(Fiber Reinforced Plastic) 재질의 제어반을 스테인레스 재질로 전량 교체하고, 제어반 내부에 자동소화장치를 설치할 계획이다. 제어반 주변 통신·전원 케이블에는 방화포를 덮어 화재 발생 가능성을 차단한다.

아울러 중요통신시설 생존성 강화를 위해 우회통신경로 확보, 통신재난대응인력 지정·운용과 출입통제, 전력공급 안정성 확보를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등급기준 강화로 추가된 신규 중요통신시설에 대해서는 향후 3년간 단계적으로 우회통신경로를 확보한다.

전력공급 안정성 확보를 위해서는 모든 A·B등급 통신국사에 대해서 통신국사와 변전소간 이원화를 향후 3년간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그 외 통신국사에 대해서는 예비 전원시설을 순차적으로 신형 시설로 교체한다.

아울러 KT 대전 연구단지에 ‘OSP Innovation Center’를 열어 통신구, 선로, 맨홀, 통신주에 대한 안정성 확보기술을 개발하고, ‘차세대선로시스템’ 개발을 통해 이들 시설에 대한 운용 자동화도 추진할 계획이다. 투자사업 외에도 통신재난안전팀과 OSP관제팀 등을 신설해 조직 차원에서도 통신재난에 철저하게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KT는 향후 3년에 걸쳐 총 4800억 원을 투입해 통신구 감시 및 소방시설 보강, 통신국사 전송로 이원화, 수전시설 이원화, 통신주 및 맨홀 개선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이수연 기자 swoon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