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동 혁명’을 경험한다…‘2019서울모터쇼’

공유
1

‘이동 혁명’을 경험한다…‘2019서울모터쇼’

오는 29일부터 서울모터쇼 개최…36종 신차 공개
227개 업체 참가·완성차 브랜드 21개 등 역대 최다
전기차·SUV ‘대세’…테슬라 ‘모델3’ 등 첫 참가
모하비·콜로라도·트래버스 등 신형 SUV 공개

[글로벌이코노믹 민철 기자] '첨단 자동차 기술의 경연장이 화려하게 펼쳐진다'

‘2019 서울모터쇼’가 오는 29일부터 내달 4일까지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막을 올린다. ‘지속가능하고 지능화된 이동혁명(Sustainable Connected Mobility)’을 주제로 한 서울모터쇼에 참가하는 기업은 모두 227개사에 달한다. 이 가운데 국내외 21개 완성차 브랜드와 7개 전기차 브랜드가 첨단 기술력을 마음껏 뽐낸다.
이번 모터쇼에서는 세계 최초로 공개하는 새 차는 5종이며 아시아 최초 공개 10종, 국내 최초 공개 21종 등 36종이 관람객들의 마음을 빼앗을 것으로 보인다.

2019서울모터쇼에 출품되는 차량은 완성차, 전기차, 자율주행차 솔루션, 이륜차, 캠핑카 등 215종 약 270여 대에 이르는 등 역대 최대 규모다.

특히 올해는 지속가능한 에너지, 차량과 스마트폰 연결을 통한 커넥티드 기술, 모빌리티(이동수단) 등 확장된 자동차산업 생태계를 보여주기 위해 통신사와 에너지 기업들도 한 자리에 모인다.

올해 모터쇼에서는 전기차, 자율주행차, 수소전기차, 하이브리드 등 세계 친환경 차량의 트렌드를 살펴볼 수 있다.

닛산은 전기차 ‘리프’ 2세대 모델을 전시한다. 리프 2세대는 하나의 페달로 가속과 감속, 제동까지 제어할 수 있는 e-페달을 적용했고 1회 충전으로 231km를 달릴 수 있다. 벤츠는 전기차 ‘더 뉴 EQC’를 공개한다. 앞 차축과 뒤 차축에 전기모터 2개를 장착해 408마력의 강력한 힘과 450km 이상 주행할 수 있는 성능을 갖췄다.

BMW는 ‘미래와 연결되다’를 테마로 콘셉트카 ‘i 비전 다이내믹스’, ‘클래식 미니 일렉트릭(아시아 프리미어)’ 등을 선보인다. 특히 BMW i 비전 다이내믹스는 전기차 ‘i3’와 ‘i8’ 사이에서 위치하는 역동적이고 실용적인 4도어 그란 쿠페 형태 콘셉트카로 1회 충전하면 최대 600km까지 주행 가능하다.
포르쉐는 ‘타임리스’를 주제로 미래 제품 전략의 한 축인 신형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카이엔 E-하이브리드(코리아 프리미어)’를 공개한다.

하이브리드카는 내연기관에 배터리와 구동모터를 추가해 연비를 높이고 유해가스 배출량을 줄인 차량이다. 내리막길 감속운행 때 발생하는 운동에너지를 배터리에 충전해 사용하는 모델은 '일반 하이브리드', 가정용 전기나 외부 전기콘센트에 플러그를 꽂아 충전하는 모델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다.

이밖에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 기아차 ‘니로 EV’, 르노삼성 ‘SM3 ZE’, 한국GM ‘볼트 EV’는 물론 마스터자동차 ‘MASTA’, 르노삼성 ‘트위지, 캠시스 ’CEVO-C‘ 등 초소형 전기차도 만나볼 수 있다.

이번 서울모터쇼에는 테슬라가 처음 등장한다. 테슬라는 이번 행사에서 국내에 아직 출시하지 않은 ‘모델3’를 선보인다. 또 ‘모델S’, ‘모델X’ 등도 부스 내 배치해 관람객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모델3’는 지난해 미국에서만 14만대가 팔리며 전 세계 전기차 단일 차종으로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모델3는 세계 최초로 ’21700‘ 규격의 일본 파나소닉 원통형 이차전지를 장착했다. 1회 충전에 따른 주행거리는 418km다.

이번에 모터쇼에서 공개될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신차도 주요 관전포인트다.

기아차는 하반기 출시 예정인 부분변경 모델 ‘모하비 마스터피스’ 콘셉트를 이번 모터쇼에서 처음 공개한다. 모하비 마스터피스는 내·외관 디자인 변경과 첨단 사양 등이 탑재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지엠은 중형 픽업트럭 ‘콜로라도’와 대형 SUV ‘트래버스’ ‘타호'등 쉐보레 대표 SUV 3종을 전면 배치한다. 르노삼성은 상용 밴 마스터 승합차 버전 '마스터 버스'를 전시한다.

수입차도 SUV로 한국시장 공략에 나선다. 벤츠는 프리미엄 SUV GLE 3세대 모델 '더 뉴 GLE'를 선보인다. 더 뉴 GLE는 48V 시스템 기반 E-액티브 바디 컨트롤을 처음 적용했고 전륜과 후륜에 자유로운 토크 분배가 가능한 완전 가변형 사륜구동 시스템을 탑재했다. BMW는 '뉴 X7'을 비롯해 SUV 라인업 'X시리즈' 신형 모델을 내놓는다.

랜드로버는 레인지로버 벨라 한정판 모델 'SV오토바이오그래피 다이내믹' '올 뉴 레인지로버 이보크'를 처음 공개한다. 렉서스는 컴팩트 SUV 'UX'를 모터쇼 현장에서 출시한다. 렉서스 GA-C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성 있는 디자인에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탑재했다. 시트로엥은 플래그십 SUV '뉴 C5 에어크로스 SUV', 콤팩트 SUV '뉴 C3 에어크로스 SUV', DS는 'DS 3 크로스백'를 공개한다.


민철 기자 minc071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