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경제 성장사 담은 5번째 '코리안 미러클' 발간

공유
0

경제 성장사 담은 5번째 '코리안 미러클' 발간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사진=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이정선 기자] '한강의 기적'이라 불리는 우리나라의 경제 성장사를 담은 '코리안 미러클'이 5번째 출간됐다.

한국개발연구원(KDI)과 '육성으로 듣는 경제 기적 편찬위원회'는 28일 서울 코리아나호텔에서 코리안 미러클 5의 국문 단행본인 '한국의 사회보험, 그 험난한 역정'과 '모험과 혁신의 벤처 생태계 구축: 한국 벤처기업 성장사' 발간 보고회를 열었다.
'한국의 사회보험, 그 험난한 역정'에는 국민건강보험, 산업재해보상보험, 고용보험 등 4대 보험 제도를 주도한 정책입안자의 육성으로 제도 도입과 발전 과정을 담았다.

산업화 과정에서 양산된 소외·취약 계층을 위해 사회 안전망을 갖추고 지속해서 보완해온 정부의 노력을 기록했다.

'모험과 혁신의 벤처 생태계 구축: 한국 벤처기업 성장사'에는 한국 벤처 기업사에서 기여도가 큰 전문가의 경험을 공유하고 바람직한 벤처 생태계 조성을 위한 방향을 제시했다.

보고회에서는 '외환위기의 파고를 넘어'라는 부제로 출간된 4번째 단행본의 영문판(Riding Over the Waves of the Foreign Exchange Crisis)도 함께 발간됐다.

이 책자에는 이규성·강봉균·이헌재·진념 전 장관 등 1997년 당시 외환위기를 극복하는 데 핵심 주역으로 평가받는 경제 원로의 회고가 수록됐다.

KDI는 지난 2013년 전직 경제 관료 모임인 '재경회'와 공동으로 육성으로 듣는 경제 기적 편찬위원회를 발족, 코리안 미러클을 발간해 왔다.

이정선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