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슈 24]RFA “한국 정부, 유엔 대북제재 이행 의무∙책임 다해야”

공유
0

[글로벌-이슈 24]RFA “한국 정부, 유엔 대북제재 이행 의무∙책임 다해야”

미국의 한반도 전문가들은 북한과의 불법 환적 혐의로 한국 국적 선박이 억류된 것과 관련해 한국 정부가 더욱 철저하게 대북제재를 이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미국 정부의 의중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북한 선박과 공해상에서 볼법 환적 의심을 받고 있는 한국 국적 유조선 루니스호. 사진=베슬파인더이미지 확대보기
북한 선박과 공해상에서 볼법 환적 의심을 받고 있는 한국 국적 유조선 루니스호. 사진=베슬파인더

미국의 제재 전문가인 조슈아 스탠튼 변호사는 3일(현지 시간) 자유아시아방송(RFA)에 한국과 연관돼 벌어지는 각종 불법 환적 행위에 대해 한국 정부가 좀 더 적극적으로 추적하고 감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RFA에 따르면, 그는 불법 환적이 의심되는 한국 선박에 대한 초기 정보 역시 미국 정보당국에서 나온 후 본격적인 조사가 시작됐다면서 자국 영해상에서 벌어지는 선박들의 움직임을 주시하는 것은 한국 정부의 기본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스탠튼 변호사는 일반에 공개되는 인터넷 정보 사이트를 통해서도 선박들의 위치 추적이 쉽게 가능한데도 지난해 한국 내 항구로 북한산 석탄이 반입된 사실이나 이번에 억류된 한국 선박에 대해 한국 정부가 먼저 인지하지 못한 점은 이해하기 어렵다며 책임을 다할 것을 촉구했다.

미국 민간연구기관 민주주의수호재단(FDD)의 매튜 하 연구원도 이날 RFA에 한국 정부가 자국의 선박을 억류하고 조사에 들어간 것은 대북제재 이행을 위한 중요한 조치라고 평가했다.

그는 한국 정부가 유엔 대북제재 결의를 준수하고 있다는 의미가 있다면서 대북제재를 더욱 강력하게 이행하는 것이 결국 북한과 협상을 재개하는 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 연구원은 한국 정부가 지난해 10월부터 억류한 선박에 대한 사실을 6개월이 지나서야 공개한 데 대한 일부 비판에 대해 “문재인 정부가 북한과 대화를 계속 이어가기 위해 인권이나 불법 환적과 같이 민감한 사안들에 대해서는 언급을 꺼리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이러한 이유로 미국은 불법 환적 행위에 대해서 먼저 한국 정부에 정보를 주면서 ‘좀 더 적극적인 행동을 취해달라’는 메시지를 전한 것일 수도 있다고 하 연구원은 덧붙였다.


박희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cklondo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