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포스코청암재단, 2019 ‘포스코청암상’ 시상식 개최

공유
1

포스코청암재단, 2019 ‘포스코청암상’ 시상식 개최

과학상 천정희 교수, 교육상 여명학교, 봉사상 앙코르어린이병원, 기술상 임태원 센터장 수상자로 선정

지난 3일 포스코센터에서 제13회‘2019 포스코청암상’ 시상식 관계자들이 사진촬영 포즈를 잡고있다. 사진=포스코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3일 포스코센터에서 제13회‘2019 포스코청암상’ 시상식 관계자들이 사진촬영 포즈를 잡고있다. 사진=포스코
포스코청암재단이 지난 3일 포스코센터에서 제 13회 ‘2019 포스코청암상’ 시상식을 열었다. 포스코청암재단은 과학상에 천정희 서울대학교 수리과학부 교수, 교육상에 여명학교, 봉사상에 앙코르어린이병원, 기술상에 임태원 현대자동차 미래기술혁신센터장을 선정하고 각각 상패와 상금 2억원을 수여했다.

포스코청암상은 고(故) 박태준 포스코 명예회장 업적을 기리고 포스코 창업정신 ‘창의존중·인재중시·봉사정신’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확산시켜 국가발전에 기여하고자 2006년 제정됐다. 이 상은 올 해 13주년을 맞이했다.
이날 김선욱 포스코청암재단 이사장은 “포스코청암상은 우리가 반드시 넘어야 할 시대적 과제들을 앞장서서 해결해 나가는 분들에게 응원을 보내는 상”이라고 밝혔다.

과학상을 수상한 천정희 교수는 암호학계 최대 이슈인 다중선형함수를 세계 최초로 해독했으며, 암호화한 상태에서 실수 연산을 수행할 수 있는 동형암호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혜안(HeaAn)’을 개발했다.

천 교수가 개발한 ‘혜안’은 동형암호 분야에 새로운 전환을 가져왔으며 실수 연산 동형암호가 개인의 민감한 생체정보, 금융정보 등 데이터 보안이 필요한 모든 영역에 적용 가능하다는 사실이 입증돼 응용범위가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된다.

교육상을 수상한 여명학교는 민간주도로 설립된 최초의 학력인정 대안학교다. 여명학교는 탈북 학생들이 겪는 심리적 상처를 치유하고 개개인의 학업능력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실시한다. 전문가들은 여명학교가 통일시대에 적용 가능한 학교모델을 제시하고 있다고 평가한다.

봉사상을 수상한 앙코르어린이병원은 캄보디아 시엠립에 있는 비영리 소아병원으로 어린이 무상진료와 의료인력 양성, 위생교육 등을 통해 캄보디아 의료 서비스 개선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기술상 수상자인 임태원 현대자동차 미래혁신기술센터장은 수소연료전지차 개발에 착수해 2013년 세계 최초로 양산에 성공했다. 임 센터장은 연료전지개발조직 리더를 맡아 핵심기술 개발을 주도한 수소연료전지차 분야의 국내 최고 전문가이다.
또한 국내 수소연료전지 개발 인프라를 구축해 핵심부품의 90% 이상을 국산화 했다.

수상자들은 국내외 주요기관과 전문가들로부터 추천 받은 후보자중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전문위원회와 선정위원회의가 검토하고 국내외 석학이 자문평가와 현장실사 등 6개월의 심사과정을 거쳐 최종 선정됐다.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ini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