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층 탄탄해진 아시아나항공, 매각 절차 '급물살'

공유
0

한층 탄탄해진 아시아나항공, 매각 절차 '급물살'

아시아나항공, 최대 1조6000억 원 자금 확보… "시장 신뢰 생각해 내놓은 방안"
인수 조건 완화로 치열한 경쟁 예고

아시아나항공 여객기.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아시아나항공 여객기. 사진=뉴시스
유동성 위기로 매각을 앞두고 있는 아시아나항공이 최대 1조6000억 원의 대규모 자금 지원을 받아 매각 절차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 모두발언에서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아시아나항공에 영구채 매입 5000억 원, 신용한도 8000억 원 등 총 1조6000억 원을 투입해 자본을 확충하고 유동성 문제를 해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채권단에 최대 1조6000억 원의 유동성 공급을 제시했다. 이는 시장이 예상한 1조 원을 크게 웃도는 수준이다. 홍 부총리는 "채권단은 아시아나항공 영업상황이 양호하고 대주주가 인수합병(M&A) 동의를 포함한 신뢰할만한 자구안을 제출한 점을 고려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유동성 지원은 현금과 마이너스 통장 성격인 신용한도로 나뉜다. 현금은 약 5000억 원의 영구채 매입으로 이뤄진다. 영구채는 회사가 만기를 연장할 수 있어 회계상 자본으로 인정되는 채권이다. 채권단이 약 5000억 원의 영구채를 사들이면 당초 1000%를 넘을 것으로 예상됐던 아시아나항공 부채 비율은 700%대로 내려가게된다. 마이너스 통장은 신용한도 8000억 원과 보증한도 3000억 원으로 나뉜다. 신용한도는 일반적인 용도, 보증한도는 항공기 리스료 등 대외지급용도로 쓰인다.

마이너스 통장은 기존 부채의 차환이 불가능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신용한도로 든든한 지원군 역할을 한다. 유동성 상황이 개선되면 채권 만기 연장이 순조롭게 이뤄져 실제 사용금액은 한도보다 적은 경우가 많다.

아시아나항공은 이와 별도로 비수익 노선에 대한 구조조정 등 자구계획을 실행중 이다. 탑승률이 낮아 항공기를 띄워도 수익이 적거나 운항할수록 오히려 적자인 노선을 없애 수익성 개선에 나서겠다는 얘기다.

정부는 이날 연내 매각 계약을 체결한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채권단은 즉시 아시아나항공에 대한 실사에 착수한다는 입장이다. 입찰 공고는 6월 중으로 예상된다.

이번 기재부 결정으로 인수 조건이 이전보다 완화돼 인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일각에서는 롯데카드 인수전에 불참한 한화그룹이 아시아나항공 인수전에 적극 나설 것이라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한화생명은 그룹에서 추진한 중간금융지주의 정점에 있는 핵심 금융계열사로 롯데카드 인수를 준비해왔지만 지난 19일 마감된 롯데카드 본입찰에 참여하지 않은 바 있다. 이에 업계에서는 한화가 롯데카드 대신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기 위해 롯데카드 본입찰 불참을 결정했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한화는 주력인 방산산업이 항공업과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아시아나항공 매각이 결정된 이후부터 잠재적 인수 후보로 꼽히고 있다. 아직 어떤 기업도 인수 의사를 밝히지 않은 가운데 아시아나항공 새 주인은 누가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박상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sh65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