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미국 전 지역 홍역 확산…700건 육박

공유
2

[글로벌-Biz 24] 미국 전 지역 홍역 확산…700건 육박

25년 만에 최대…치료비만 3000만 달러 예상

미국 뉴욕주 포모나의 라클랜드 카운티 보건부에 홍역 무료 백신 접종에 관한 안내판이 세워져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뉴욕주 포모나의 라클랜드 카운티 보건부에 홍역 무료 백신 접종에 관한 안내판이 세워져 있다. 사진=뉴시스
미국 전역에 홍역이 급속도로 퍼지면서 올해 홍역 발생 건수가 금세기 들어 가장 심각한 수준이라고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밝혔다.

로이터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CDC는 23일(현지 시간)을 기준으로 미 22개주에서 모두 695건의 홍역이 발생한 것으로 보고됐다고 밝혔다. 특히 워싱턴주와 뉴욕에서 발병이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26일엔 로스앤젤레스 지역 대학 2곳에서 학생과 교직원 등 1000명 이상이 홍역 발병 우려로 자택 등에 격리됐다.

이는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대(UCLA)와 캘리포니아 주립대에 다니는 학생 2명이 최근 홍역 확진 판정을 받은 데 따른 조치였다.

캘리포니아주에서는 지금까지 모두 38명, 로스앤젤레스에서는 5명의 홍역 확진자가 나왔다.

이처럼 한해 700명에 육박하는 홍역 발병건수는 25년만에 가장 많은 수치다.

미국은 지난 2000년 공식적으로 '홍역 바이러스 소멸'을 선언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홍역 바이러스가 다시 확산한 데는 백신 접종거부가 관련이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 최근 일부 지역에서는 종교적인 이유나 백신에 대한 잘못된 정보로 인해 백신 접종을 거부하는 사례가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CDC는 "현 상태가 계속된다면 홍역이 미국에서 다시 지속적으로 확산할 가능성이 커지게 될 것"이라며 "특히 백신 접종률이 낮은 지역에서는 통제하기 힘든 수준으로 홍역이 퍼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 때문에 홍역 집단 발병 지역인 뉴욕시는 지난 9일 '공공보건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브루클린 일부 지역 등에 백신 의무접종 명령을 내리기도 했다.

다행히 최근 발병 사태와 관련해 사망자는 보고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홍역 환자가 계속 늘어날 경우 치료비 부담이 눈덩이처럼 커질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됐다.

폭스비지니스는 27일 아칸소주 보건 당국의 네이트 스미스 박사의 말을 인용해 지난해 홍역환자 1명을 대상으로 치료비를 정밀 조사한 결과 4만7000달러가 넘게 나왔다고 보도했다..

현재 발병건수 700건을 고려하면 이미 3000만 달러가 넘는 비용이 들어간다는 얘기다.

스미스 박사는 케이스 별로 치료비도 다양하게 나올 수 있지만 1인당 평균 5만 달러라는 엄청난 비용이 들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는 공공 보건 시스템이 감당할 수 없고 결국 개인의 부담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우려했다.

홍역은 전 세계적으로도 확산세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전 세계 홍역 발병 건수는 11만여건으로 작년 같은 기간의 3배로 늘었다.


김환용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khy0311@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