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KEB하나은행, 지식재산권(IP) 담보대출 출시

공유
0

KEB하나은행, 지식재산권(IP) 담보대출 출시

우수한 기술력과 아이디어를 보유한 창업·벤처기업 지원

KEB하나은행이 지식재산권(IP) 담보대출을 출시했다. 사진=KEB하나은행이미지 확대보기
KEB하나은행이 지식재산권(IP) 담보대출을 출시했다. 사진=KEB하나은행
KEB하나은행이 지식재산권(IP)을 바탕으로 금융을 제공해 기술력이 우수한 창업·벤처기업을 지원한다.

하나은행은 ‘KEB하나 지식재산권(IP) 담보대출’을 30일 출시했다고 밝혔다.
KEB하나 지식재산권(IP) 담보대출은 지식재산 활성화를 위한 첫 단계로 중소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지식재산권을 기술 가치 평가기관이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담보 취득 및 대출을 지원하는 상품이다. 담보력이 부족하거나 신용도가 낮은 기업이라도 지식재산권을 바탕으로 자금을 공급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기술력과 아이디어는 있지만 사업화 자금이 부족한 창업·벤처기업은 별도의 수수료 없이 기술 가치를 외부 평가기관에 의해 객관적으로 평가받고 이를 바탕으로 가치평가금액 범위 내에서 대출이 가능하다. 대출기간 및 상환조건도 기업의 특성에 따라 맞춤형으로 제공된다.

하나은행은 이번 상품 출시를 계기로 향후 지식재산권(IP) 담보대출 회수기관에 대한 출연, 은행내 기술 전문인력 확충을 통한 자체 지식재산권(IP) 평가팀 운영 등으로 무형자산의 실질적 활용도를 높일 방침이다. 또한 지식재산권과 기계·설비 등 기업의 유무형 자산이 편리하게 담보로 활용될 수 있도록 여신 시스템을 개편하는 등 혁신금융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혁신성장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하나은행은 지난 17일 2019 지식재산금융 포럼에 금융부분 위원으로 참여해 금융위원회, 특허청,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등과 함께 ‘지식재산 금융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백상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si@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