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오래된 사진과 영상 고화질로 바꿔준다

공유
0

오래된 사진과 영상 고화질로 바꿔준다

SK텔레콤은 '5GX 슈퍼노바' 기술로 고객들의 옛 사진과 동영상의 화질을 개선해 선물하는 'SKT 5GX 마법 사진관' 이벤트를 3~23일 시행한다. 사진은 ‘5GX 슈퍼노바’ 기술로 오래된 결혼식 사진의 화질을 개선한 사례.이미지 확대보기
SK텔레콤은 '5GX 슈퍼노바' 기술로 고객들의 옛 사진과 동영상의 화질을 개선해 선물하는 'SKT 5GX 마법 사진관' 이벤트를 3~23일 시행한다. 사진은 ‘5GX 슈퍼노바’ 기술로 오래된 결혼식 사진의 화질을 개선한 사례.
마치 마법처럼...디지털 컬러사진 시대인 지금은 미술관에서 예술작품으로 사용되는 흑백사진을 간혹 보게 되는 정도지만 1970년대를 살았던 50~60대 연령층은 누구나 1970년대 이전의 흐린 흑백 사진을 몇장정도 갖고 있게 마련이다. 또 당시 많이 보급되지는 않았지만 비디오카메라로 촬영된 동영상도 있기 마련이다.

SK텔레콤이 이런 고객들의 추억이 담긴 오래된 사진과 영상을 고화질로 바꿔주는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 회사는 자사가 가진 이른바 '5GX 슈퍼노바' 기술로 고객들의 옛 사진과 동영상의 화질을 개선하는 'SKT 5GX 마법 사진관' 이벤트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5GX 슈퍼노바’는 AI 기반 미디어 품질 개선 기술이다. 딥러닝 알고리즘 기반 인공지능이 수백만장의 사진을 통해 학습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저화질 사진을 고화질로 개선한다. 한번에 많은 사진의 화질을 개선하거나, 실시간 스트리밍 영상을 업그레이드할 때 효과적이다. 이미 SK브로드밴드는 방송사가 송출한 원본 영상을 한 단계 높은 화질로 시청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슈퍼노바’를 사용하고 있다.

이번 이벤트는 오는 3일부터 23일까지 통신사 관계 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이벤트 참가자는 사진 파일을 SK텔레콤 공식 블로그 'SKT 인사이트'에 응모하면 된다. 인화된 사진을 응모할 경우 스캐너, 스캔앱을 활용을 권장한다. 인화된 사진을 스마트폰 카메라로 촬영할 경우 빛 반사로 인해 개선 효과가 반감되기 때문이다.

‘5GX 슈퍼노바’는 AI 기반 미디어 품질 개선 기술이다이미지 확대보기
‘5GX 슈퍼노바’는 AI 기반 미디어 품질 개선 기술이다


SK텔레콤은 이번 이벤트를 위해 인물과 풍경을 담은 수백만장의 사진으로 미리 ‘5GX 슈퍼노바’를 학습시켰다.

SK텔레콤은 화질 개선 품질 최적화와 적절한 콘텐츠 여부 판단을 위해 매일 응모자의 사진 300장, 영상 100개의 화질을 업그레이드해 참여자에게 각각 제공할 계획이다. 이벤트에 참여하는 사람은 응모 순서에 따라 순차적으로 결과를 받을 수 있다.

SK텔레콤은 응모 사진과 동영상 중 우수작 선정과 추첨을 통해 에어팟, 치킨 등 푸짐한 경품도 제공할 계획이다.
윤용철 SK텔레콤 커뮤니케이션센터장은 “가정의 달을 맞아 고객들의 추억을 되살리는 시간을 선물하기 위해 이번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SK텔레콤은 앞으로도 ICT 기술을 통해 고객들에게 따뜻한 경험을 드릴 수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지웅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wa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