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3기신도시 기습발표에 일산주민들 "사망선고"...국민청원 1만명 육박

공유
1

3기신도시 기습발표에 일산주민들 "사망선고"...국민청원 1만명 육박

고양창릉 신도시 지정에 일산주민들 '패닉'...온라인서 항의 빗발
일산 지역구 김현미 장관 블로그에 댓글 쇄도 '1·2기 신도시부터 살려야"

청와대 홈페이지의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와 있는 '3기신도시 고양지정'을 반대하는 내용.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청와대 홈페이지의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와 있는 '3기신도시 고양지정'을 반대하는 내용.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캡처
국토교통부가 수도권 3기 신도시 추가 지정을 기습적으로 발표하자 경기도 고양 일산신도시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게 일고 있다.

국토부는 7일 고양시 창릉과 부천시 대장을 3기 신도시로 추가 지정했다.
고양시 창릉은 거의 서울과 맞닿아 있을 정도로 1기 신도시인 일산신도시는 물론 2기 신도시인 파주 운정보다도 지리적으로 서울과 가깝다. 새로 조성되는 아파트라 30년 가까이 노후화된 일산신도시 아파트보다 강점이 크다.

안그래도 주택 노후화와 집값 하락에 불만이 높던 일산신도시 주민들은 고양시 창릉의 신도시 지정은 일산신도시에게 '사망선고'나 다름없다며 반발하고 있다.

일산신도시 주민들의 반발은 온라인에서 먼저 불붙었다. 7일 국토부 발표 직후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3기신도시 고양지정, 일산신도시에 사망선고 - 대책을 요구합니다'라는 청원이 올라와 9일 오전 11시30분 현재 참여인원 9200명을 넘어섰다.

청원 신청인은 조성된 지 30년 다 되어가는 일산신도시는 과밀억제권역으로 묶여 이렇다할만한 일자리 없이 베드타운으로 전락해 버렸다며 이번 3기신도시 추가 지정은 일자리가 없고 베드타운으로 전락하는 일산신도시를 더욱 베드타운으로 전락시킬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청원인은 일산서구 주민들은 김현미 국토부장관을 크게 지지해 왔다며 일산동서구의 성장관리권역으로의 전환을 비롯해 교통망의 적극적 확충, 일산신도시 중고등학교의 근거리 배정 등을 요구했다.

고양시를 지역구로 하는 국회의원인 김 장관의 블로그에도 항의 댓글이 빗발치고 있다.
"분당과 서울은 건들지도 못하고 본인 지역구에 뒤통수 먹인다", "3기 신도시라는 헛발질 그만하고 그돈으로 이미 조성되어 있는 2기신도시 및 택지지구들 광역교통 개선에 힘써라", "3억에 산집 이젠 2억3천도 못받는다", "다음 선거에서 파란점퍼 안 찍는다", "부녀회장들이 주도해서 광화문집회를 추진하자" 등의 격한 댓글들이 올라오고 있다.

또 3기신도시를 반대하기 위해 일산 주민들이 만든 온라인커뮤니티 '일산신도시연합회'는 700명이 넘는 가입자가 모였다.

실제로 지난해 초부터 올해 4월 말까지 서울 아파트 매매가가 13.08% 오를 때 일산동구와 일산서구는 각각 0.48%, 0.2% 하락했다.

부동산 업계에서는 일산신도시는 물론 파주운정도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등 교통호재가 있긴 하지만 지리적으로나 심리적으로 서울과의 거리가 있기 때문에 고양창릉과는 경쟁하기 어려울 것이며 결국 수요자들로부터 외면받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운정신도시 주민들 역시 아직 운정3지구에 4만가구 이상의 대규모 주택공급 물량이 남아있다며 우려했다.

또 2기신도시인 인천 검단신도시도 부천 대장신도시 지정으로 직격탄을 피할수 없게 됐다.

인천 서구는 올해 초 검단신도시에서 분양한 단지가 잇따라 청약 미달하면서 지난 3월 기준 미분양 가구가 1386가구로 크게 늘었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부천 대장신도시에 2만가구가 들어서면 반경 10km에 12만가구가 쏟아진다"며 "이미 미분양 관리지역으로 지정된 인천서구 지역은 더욱 미분양 늪에서 헤어나오기 어렵게 됐다"고 우려했다.

한편 국토부는 수도권 3기 신도시로 고양 창릉과 부천 대장을 지정해 두 지역에 총 5만8000가구를 공급하기로 했다.

특히 고양 창릉동, 용두동, 화전동 일원 고양 창릉은 813만㎡ 면적에 3만8000가구가 들어설 예정이다.

정부는 서울지하철 6호선 새절역부터 고양시청까지 14.5㎞ 구간에 지하철 고양선을 신설하고 서울대에서 노량진역과 여의도, 신촌을 거쳐 새절역까지 연결되는 서부선과 고양선의 직결·급행화도 추진할 계획이다.


김철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ch00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