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윤 수석, "소득 4만 달러 우리가 하는 데 달렸다"

공유
0

윤 수석, "소득 4만 달러 우리가 하는 데 달렸다"

이미지 확대보기
윤종원 청와대 경제수석은 "현재 경제가 엄중한 상황에 있다"며 "12년 뒤 1인당 국민총소득(GNI)이 4만 달러를 달성할 수 있을지는 우리가 하는 것에 달렸다"고 말했다.

윤 수석은 9일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소득 3만 달러 대한민국 평가와 과제'를 주제로 열린 한국개발연구원(KDI) 국제콘퍼런스 축사에서 "국민소득 3만 달러는 종착점이 아니라 새로운 출발이라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현 경제 상황과 관련해서는 경기와 추세·구조적 문제가 동시에 벌어져 도전의 성격이 복합적이고 비선형적이라며, 정책 면에서 패러다임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윤 수석은 "경제 양극화, 성장 활력 저하,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선진국 대비 소득은 80% 수준인데 근로시간은 30∼40% 많은 구조적 문제, 경제 성과는 거뒀지만 사회 지표는 개선되지 않는 문제 등이 있다"고 말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경제 역동성을 살리고 포용적 경제를 만들며 공정성을 높일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고 밝혔다.

윤 수석은 "제조업 가동률이 떨어지면서 산업 구조조정이 지연된 부분이 있다"며 "주력 제조업과 신산업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전략을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또 "혁신적 포용국가는 대부분의 선진국이 가는 길"이라며 "정책 기조를 유지하되 성과 있던 부분은 강화하고 필요한 부분은 보완해 국민이 정책 성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