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KASIT 등 대한민국 4대 과기원 역량 결집... ‘과학기술원 공동사무국’ 출범

공유
0

KASIT 등 대한민국 4대 과기원 역량 결집... ‘과학기술원 공동사무국’ 출범

과학기술원 공동사무국 출범식이 24일 KAIST 문지캠퍼스 학부동 640호에서 열렸다.(사진=KAIST)이미지 확대보기
과학기술원 공동사무국 출범식이 24일 KAIST 문지캠퍼스 학부동 640호에서 열렸다.(사진=KAIST)


KASIT를 포함한 대한민국 4대 과학기술원이 공동사무국을 열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등할 수 있는 역량을 결집하고 혁신적 비전 재설정에 나선다.
KAIST는 24일 KAIST‧GIST‧DGIST‧UNIST이 참여하는 ‘과학기술원 공동사무국’ 출범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과학기술원은 국가 발전에 필요한 고급 과학기술 인력을 양성하고 이공계 연구중심대학의 본보기를 제시하기 위해 1971년 KAIST를 시작으로 1993년 광주(GIST), 2004년 대구(DGIST), 2015년 울산(UNIST)에 각각 출범했다.

과학기술원의 출범 이후 대한민국 이공계 대학교육과 연구에 획기적인 변화와 발전을 거듭했지만 최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접어들면서 대내외적인 도전과 위기를 맞고 있다.

과기원 공동사무국은 이 같은 시장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4대 과학기술원의 창의적 협업과 비전 설정을 추진,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구심점 역할을 위해 마련됐다.

지역별로 흩어져 있는 과기원의 역량을 결집해 ‘규모의 경제’와 시너지 효과를 구현하는 데 목표를 두고 과기원 발전모델을 확산하는 전략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4대 과기원은 사무국 출범에 앞서 3월 8일 과기원 공동사무국 설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KAIST 기획처 산하 잠정조직으로 4월 4일 설치됐으며 5월 초부터 각 과기원에서 대표를 한 명씩 파견해 업무를 개시했다.
김보원 과기원 공동사무국장(KAIST 기획처장 겸임)은 “4대 과기원이‘글로벌 가치창출 선도 대학’으로 거듭나기 위해 새로운 비전 설정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공동사무국을 중심으로 4대 과기원의 공동 발전에 필수적인 다양한 과제를 수행해나갈 계획”이라고 과기원 공동사무국의 설치 배경을 밝혔다.

한편 이번 출범식 행사에는 구혁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미래인재정책국 국장과 신성철 KAIST 총장, 김기선 GIST 총장, 국양 DGIST 총장, 정무영 UNIST 총장과 각 과기원 기획처장 등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했다.


안재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emi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