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중국 대졸자 창업률, 우리나라의 10배

공유
0

중국 대졸자 창업률, 우리나라의 10배

이미지 확대보기
중국 대학 졸업생의 창업률이 우리나라의 10배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일 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이 발표한 '한·중 대학생 창업 생태계 비교 연구'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대학 졸업생의 창업률은 8%에 달한 반면 우리는 0.8%에 그쳤다.
창업 의향이 있는 대학생은 중국이 89.8%인데 비해, 우리나라는 17.4%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중국은 이른바 유니콘 기업이 급증하면서 대학생 사이에서도 창업에 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데, 지난 1월 현재 전 세계 유니콘 기업 310개 중 중국 기업이 80개를 차지한 반면 우리 기업은 6개에 불과했다.

정부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의 스타트업과 달리 중국에는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민간 창업펀드가 활발하게 조성된 점도 창업에 대한 인식을 달리하는 원인으로 지적됐다.

보고서는 "중국은 교우회, 기업 등 민간 협력을 통한 창업펀드 조성이 활발하지만, 우리나라는 대학 창업펀드 조성의 75%를 정부 모태펀드에 의존하는 바람에 자율적인 투자가 어렵다"고 밝혔다.

또 중국은 기업가를 겸임교수로 초빙하는 등 시장 지향형 창업교육을 시행하면서 교내에 기업가, 투자자 등이 상주해 학생 아이디어와 제품에 대해 1대1 멘토링과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학교당 전담 인력이 8.8명에 불과, 제대로 된 컨설팅이 힘들고 창업공간 위주의 기초 지원에 치중하고 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