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경영칼럼] 의사결정력 넘어 분별력 갖춰라

공유
0

[경영칼럼] 의사결정력 넘어 분별력 갖춰라

이긍호 플랜비디자인 리더십연구소장
이긍호 플랜비디자인 리더십연구소장
분별력은 즉각적인 올바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판단력보다는 상위개념으로서 다양한 변화속에서도 일정한 원칙하에서 실천 가능한 방안을 도출해 낼 수 있는 능력이라는 의미다. 즉 타협하지 않는 가치와 타협할 수 있는 행동을 동시에 실천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기민한 의사결정이 필요한 애자일 조직에서 자칫하면 바쁘게 허둥대다가 기회를 놓쳐버리는 잘못을 범할 가능성이 많다. 이러한 잘못된 의사결정을 하지않기 위해서는 리더 자신이 새로운 우선순위와 비즈니스 변화를 받아들일 기본적인 능력을 바탕으로 불확실한 주위 환경속에서도 변화를 이끌어 나갈 수 있는 분별력있는 리더가 되어야 한다.

이 속에 역설이 숨어있다. 일관성을 가지고 확고한 위치속에 있으면서도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는 것이다. 분별력을 갖춘 리더는 이 역설을 잘 관리해 나간다. 다시 말해 가치와 생각은 일관성을 갖되 행동에 있어서는 변화에 개방적으로 대처해 나가는 것이다. 여기서 한 예를 살펴보자.
요트는 빠르게 움직이는 배이다. 바람을 사용하여 돛을 조종함으로써 물살을 밀어내며 앞으로 나간다. 돛을 재빨리 그리고 공격적으로 돌리기도 하고 갑판위에 있는 많은 로프를 당겼다가 놓기도 하면서 배를 효과적으로 조종해 나간다. 뱃머리에서 바라보면 수많은 로프와 각종 부품들을 잽싸게 조절해 나가는 과정이 매우 흥미롭기까지 하다. 바람은 일정하지 않기에 이 많은 부품들은 당연히 필요한 것이다. 어느 때라도 항상 잘 조종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만약 준비되어 있지 않거나 할줄 모른다면 항해코스를 이탈하여 어찌될 줄 모르기 때문이다. 요트의 또 다른 매우 중요한 킬(용설)이라 불리는 파트가 있는데 이것은 선체 밑바닥에 붙어있는 매우 견고한 구조물이다. 킬은 수면 깊이 들어가서 요트의 균형을 잡아주고 전복하지 않도록 지지하며 바람에 저항하면서 항해하도록 도와주는 파트이다. 선체의 기초를 이루며 매우 견고하기에 배가 크면 클수록 킬도 커진다.

일관성과 용인성을 모두 갖춘 분별력있는 리더는 이 요트를 조정하는 것과 같이 행동한다. 표면적으로는 받아들이고 행동도 재빠르며 바람의 기울기에 따라 적절하게 상황을 변화시키나 내부적으로는 일관성 있고 견고하다. 분별력을 갖춘 애니플 리더는 강력한 개인적인 킬을 가지고 자신을 일관성 있게 지켜나간다. 깊게 자리잡은 핵심가치와 원칙을 가지고 강한 바람이 닥칠 때 자신을 견고하게 세워나간다. 변화하는 상황에서 즉각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장비들 즉 광범위한 스킬과 재능, 유용하게 사용할 수있는 자원들과 신속한 액션이 가능한 도움을 주는 많은 사람들을 갖추고 있다.

당신 자신이 아무리 큰 변화가 닥쳐도 당신을 똑바로 세울 수 있는 당신만의 가치가 무엇인가를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당신의 의사에 반하는 결정을 해야 할 시점에서 당신의 견고한 흔들리지 않는 가치를 가지고 토론하고 논쟁하며 결국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핵심가치는 당신의 신념으로부터 나온다. 아울러 확고한 신념과 가치 속에서도 기꺼이 조정하고 변화를 줄 수 있는 자신만의 리더십 작동방법을 갖고 있어야 한다. 애니플 리더는 자신의 손을 내밀어 타인을 도우며 전면에 나서서 후배의 손목을 끌어당기며 기꺼이 같이 문제를 해결해나간다. 한 집단만을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를 위한 결정이 무엇인가 하는 것에 가치를 두고 이를 실천해나가며 결국에는 모두에게 이익을 가져오게 된다.

아울러 과도한 의심이나 과도한 확신의 두 극단에 치우치지 않는다. 진보를 향한 열망은 스스로를 과도한 의심을 하는 상황으로 몰아넣기 전에 객관적인 판단기준으로 확실히 좋은 선택방안을 포착하는 기회를 찾아내게 된다.

결과적으로 시기적절하고 사려깊은 의사결정이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분별력을 갖춘 리더가 되기 위한 조건을 요약하면, 당신의 핵심가치와는 타협하지 않는 의사결정을 하라. 주어진 상황에서 좋은 결과를 가져오기 위해 조정해 나가면서 의사결정을 해라. 전체 다수를 위해 결정을 해라. 진보와 성장을 위해 과도한 의심이나 과신하지 않는 결정으로 접근하라는 4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이긍호 플랜비디자인 리더십연구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