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김상조 정책실장, "다양한 이해관계자 목소리 듣고 성과 내겠다"

공유
0

김상조 정책실장, "다양한 이해관계자 목소리 듣고 성과 내겠다"

이미지 확대보기
김상조 신임 청와대 정책실장은 21일 "경제 정책의 성공을 위해 일관성과 유연성이라는 상반되는 두 가지 기준을 조화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실장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을 방문한 자리에서 "하나의 선언적인 전략, 만병통치약식 처방을 고집하는 것이야말로 실패를 자처하는 길일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실장은 "무엇보다 이낙연 총리, 홍남기 부총리, 유은혜 사회부총리를 비롯한 각 장관님을 자주 뵙고 협의하며 후속 지원 업무에 만전 기하겠다"며 "또한 국민의 대표 기관으로 정부를 감시하고 견제하는 책무를 수행하시는 국회의 여야 의원님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그 고견을 정책에 반영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 "정부의 가장 중요한 책무는 국민의 뜻을 받드는 것"이라며 "재계와 노동계·시민사회를 비롯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목소리를 듣고 국민 모두가 체감하는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저를 정책실장에 임명한 대통령의 뜻이 무엇인지 곰곰이 생각해 봤다"며 "대한민국은 산업화 세대와 민주화 세대의 각고의 노력 끝에 성공을 이뤘다. 우리 모두가 자부심 가져야 할 기적과 같은 성과다. 여기엔 의문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세상 모든 일이 그러하듯, 성공했기 떄문에 역설적으로 과거의 성공 방식이 더 이상 유효하게 작동하지 않는 상황에 놓이게 됐다"며 "과거의 밝은 면은 계승해야 하고 과거의 안 좋은 면으로 회귀하고자 한다면 실패를 자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실장은 "경제 패러다임 전환이 1∼2년 만에 달성될 수 있는 것도 아니다"며 "새로운 균형을 찾아가는 과도기에 굴곡이 있을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