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한국과 해외건설사, 베트남 인프라공사 미수령 건설비 1억2500만달러 달해

공유
2

[글로벌-Biz 24] 한국과 해외건설사, 베트남 인프라공사 미수령 건설비 1억2500만달러 달해

베트남 한국기업협회 보고서에서 지적…"건설비 미지급과 함께 사업면허 허가 지연도 문제"

베트남 탄손넛 국제공항과 빈러이 교, 제2외곽순환도로를 연결하는 베트남TBO도로. 사진=GS건설 제공
베트남 탄손넛 국제공항과 빈러이 교, 제2외곽순환도로를 연결하는 베트남TBO도로. 사진=GS건설 제공
한국과 해외 건설사들이 베트남에서 인프라공사를 진행하면서 지급받지 못한 미수령액이 1억2500만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6일(현지 시간) 베트남 현지언론매체들에 따르면 베트남 한국기업협회(코참, KoCham)는 '2019 베트남비지니스포럼(VBF 2019)'에 제출한 보고서에서 한국과 외국건설회사들이 베트남에서 이 같은 미청산 장기채권을 안고 있는 등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고 밝혔다.
코참은 이 보고서에서 "한국 또는 외국 건설회사는 베트남 주정부의 인프라공사를 시행할 때 예정대로 건설자금을 지불받지 못하고 있다"면서 "미지불 건설만 약 1억2500만 달러에 달한다"고 지적했다.

코참은 "이같은 상황은 베트남의 채무비율을 GDP의 65%수준에서 관리한다는 베트남 정부의 방침에 따른 것"이라며 "지난 2016년 베트남 의회가 2016~2020년의 지불액을 총 3조 동(연간 6000억 동)으로 제한하면서 공적 채무의 지불이 지연돼왔다”고 설명했다.

또한 베트남 정부는 미지불 이자와 건설사업에 지불해야 할 간접비용이 증가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코참은 한국과 베트남 양국간 상호신뢰 관계를 유지하고 베트남 정부의 간접경비에 대한 국가예산지출의 증가를 줄이기 위해서라도 미지급 인프라 건설비의 신속한 해결이 불가결하다고 지적했다.

코참은 이와 함께 베트남에서 개발투자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있는 한국기업의 경우 건설자금 미지급 문제와 함께 호찌민 등에서 사업면허 허가 지연이라는 문제도 직면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코참은 베트남 정부가 투자 프로젝트의 승인을 가속화 할 수 있다면, 베트남에 대한 해외 직접투자 확대로 경제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