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미래 음식점·편의점을 소개합니다”…배달의 민족·세븐일레븐, 고객편의 중심 첨단 시설 매장 오픈

공유
0

“미래 음식점·편의점을 소개합니다”…배달의 민족·세븐일레븐, 고객편의 중심 첨단 시설 매장 오픈



미래식당 콘셉트의 ‘메리고키친'에 배치된 자율주행 서빙로봇. 사진=우아한 형제들이미지 확대보기
미래식당 콘셉트의 ‘메리고키친'에 배치된 자율주행 서빙로봇. 사진=우아한 형제들

배달앱 업체가 첨단 기술이 적용돼 미래 외식산업의 면면을 살펴볼 수 있는 식당을 오픈해 관심을 끌고 있다. 또 한 편의점은 현대인들의 생활패턴에 따라 상품 구색을 개선하고 스마트 택배와 무인락커, 듀얼 POS 시스템과 보급형 결제 로봇을 도입한 신개념 매장을 오픈해 주목을 받고 있다.

먼저 ‘배달의 민족’을 운영하는 푸드테크 기업 ‘우아한 형제들(대표 김봉진)’은 스마트오더와 자율주행 로봇 등 미래 외식산업에 활용될 최신 기술을 한 곳에 집약시킨 ‘미래식당’을 23일 오픈했다.

우아한 형제들은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이탈리안 퓨전 레스토랑 ‘메리고키친(Merry-Go-Kitchen)’에 그동안 연구·개발해 온 외식업 미래 기술을 적용시켰다. 각각의 기술은 주문·서빙·매출 관리 등 음식점 운영 전반에 걸쳐 있다.

이용객이 이 식당에 들어서면 ‘미래식당’이라는 콘셉트에서 느껴지는 최첨단 이미지와는 달리 ‘자연 친화적’ 분위기의 인테리어를 느낄 수 있다. 기능은 미래 지향적이지만 고객에게는 익숙한 편안함을 주기 위해서다.

그러나 레스토랑 곳곳에는 신기술이 숨겨져 있다. 먼저 주문은 ‘배민스마트오더’로 한다. QR코드 주문 방식으로 배달의 민족 앱을 열어 각 테이블에 부여된 QR코드를 찍으면 메뉴 확인과 주문·결제까지 비대면으로 가능하다.

메뉴 전체를 여러 장의 사진과 동영상으로 미리 볼 수 있어 선택의 고민을 덜어준다. 고객은 기다림 없이 앉은 자리에서 편하게 음식을 주문하면 된다.
서빙은 로봇이 맡는다. 우아한 형제들은 매장 내 테이블 구성, 고객과 직원의 동선, 주방과 테이블 간의 거리 등을 감안해 레스토랑에 가장 잘 맞는 로봇 두 종을 배치했다. 각 로봇은 식당 운영의 효율화를 높임으로써 고객과 점주 모두를 만족시키는 역할을 하게 된다.

매장 안을 돌아다니는 1대의 자율주행 서빙 로봇은 한 번에 최대 4개 테이블에 음식을 나를 수 있다. 매장 내 직원이 음식 쟁반을 서빙 로봇에 담아 테이블 번호를 입력하면 로봇이 최적의 경로로 주문자의 테이블까지 배달해 준다. 장애물이 나타나면 알아서 피한다.

미래식당 콘셉트의 ‘메리고키친'에 배치된 모노레일 서빙로봇과 배민스마트오더. 사진=우아한 형제들이미지 확대보기
미래식당 콘셉트의 ‘메리고키친'에 배치된 모노레일 서빙로봇과 배민스마트오더. 사진=우아한 형제들

벽 쪽에는 모노레일을 타고 움직이는 두 대의 로봇이 있다. 홀을 돌아다니는 서빙 로봇과 마찬가지로 직원이 로봇에 테이블 번호를 입력하면 음식을 실은 로봇이 주문자가 앉은 테이블 앞에 정확히 멈춰 선다.

게다가 업주의 주문 매출 관리를 편리하게 만들어 줄 매장 관리 전용 프로그램도 시범 운영한다. 음식점을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주문 접수·서빙·결제 뿐 아니라 매출·비용 관리까지 간편해지기 때문에 고객 서비스에 더욱 집중할 수 있다.

‘메리고키친’ 운영은 배달의 민족과는 직접 관련이 없는 일반 외식업주가 맡는다. 메뉴 구성·요리부터 직원 관리, 매출 관리 등 운영 전반을 점주가 책임진다.

‘메리고키친’이라는 이름도 점주가 직접 정했다. 우아한 형제들은 이 곳에 외식업 관련 미래 기술을 구현하고 관리하는 것으로 역할을 구분했다.

메리고키친은 지난 15일부터 일주일 동안 우아한 형제들 임직원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을 마쳤고 23일부터 일반인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오픈했다. 운영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밤 11시까지이며, 월요일은 휴무로 운영 상황에 따라 향후 변동될 수 있다.

윤현준 우아한 형제들 신사업부문 부사장은 “메리고키친은 일반 고객을 위한 레스토랑인 동시에, 미래 외식업의 쇼룸이기도 하다”며 “이 곳에 적용된 기술들이 머지않아 일반 음식점에도 널리 쓰이게 될 것인 만큼 외식업 관계자와 자영업자 분들도 많이 오셔서 직접 체험해 보시기를 권한다”라고 말했다.

세븐일레븐 '푸드드림'. 사진=세븐일레븐이미지 확대보기
세븐일레븐 '푸드드림'. 사진=세븐일레븐


도시락카페(2014년), 세븐일레븐 시그니처(2017년) 등 미래형 편의점 플랫폼을 구축해 온 세븐일레븐(대표 정승인)은 편의점 식문화의 패러다임을 바꿀 또 하나의 혁신 플랫폼을 선보였다.

푸드를 중심으로 한 다채로운 생활 먹거리와 쇼핑 공간으로 특화된 프리미엄 편의점 모델 ‘푸드드림(Food Dream)’을 최근 서울 한남동에 오픈했다.

이 점포는 현대인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최적화된 맞춤형 먹거리와 서비스를 갖춘 종합 쇼핑 문화 공간을 표방했다.

약 40평 규모의 점포로 △즉석푸드 △차별화음료 △신선∙HMR △와인스페셜 △생필품 등 5대 핵심 상품군 중심으로 한 다목적 푸드 플랫폼 구현에 집중했다.

키친시스템을 적용한 즉석푸드 플랫폼에선 간편 식사와 간식을 제공한다. 여기에선 전용 용기에 진공포장 상태로 담겨있는 국수와 우동을 해체한 후 별도 보온통에 담겨있는 육수(멸치·가쓰오 2종)를 부으면 바로 즐길 수 있다.

지난 1989년 미국 세븐일레븐에서 도입됐던 즉석 핫도그 ‘빅바이트’와 군고구마·어묵·치킨 등 현 편의점 대표 간식거리도 한자리에서 즐길 수 있다.

세븐일레븐 푸드드림의 차별화음료 플랫폼은 다양한 소비자 기호를 충족시키기 위한 맞춤형 음료들로 구성됐다. ‘빅바이트’와 함께 편의점 최초 PB로 불리는 ‘슬러피’와 ‘걸프’가 뉴트로 감성을 입고 새롭게 도입돼 1020 세대엔 새로운 경험을, 4050세대엔 추억을 선사한다.

덖음 세작, 얼그레이 등 20여종의 건강 차를 합리적인 가격(1000~1500원)에 즐길 수 있는 ‘세븐티(Seven Tea)’도 구성됐다.

프레쉬 푸드 스토어를 지향하는 만큼 푸드와 신선식품을 대폭 강화해 카테고리별 특화 운영을 위해 오픈 쇼케이스 수를 일반점포(4개)보다 많은 7개로 확대했다.

도시락을 중심으로 1인가구 맞춤 HMR 브랜드 ‘소반’을 대폭 확대 운영하고, 소용량 반찬과 함께 최근 편의점에서 가장 핫한 디저트 상품군도 확대 운영한다.

와인스페셜 코너도 마련했다. 최근 젊은 소비자층을 중심으로 와인 대중화가 확산되면서 1~2만 원대 저가 하우스 와인 중심으로 구색을 꾸렸다. 치즈·건과일 등 와인 안주와 일회용 와인잔 등 관련용품도 연계해 쇼핑 편의를 높였다. 정종과, 프리미엄 전통주도 판매한다.

가격 경쟁력을 높인 생필품 구색을 확대하고 애견·완구 등 상권 특화 존도 운영한다.

점운영 편의 증진을 위해 상황에 따라 셀프 계산 시스템으로 전환 가능한 듀얼 POS를 설치했다. 결제 로봇 브니의 보급형인 ‘브니 키오스크’도 만나볼 수 있다.

ATM과 스마트 택배 서비스, 무인 물품보관함 ‘세븐락커’도 이용할 수 있다. 편의점 먹거리를 편안하게 즐길 수 있도록 점 내외부에 총 15석의 휴게공간도 갖췄다.

전체적인 점포 인테리어는 지난 16일 새롭게 선보인 7-ELEVEN 워터마크형 간판과 외관 디자인(파사드)을 적용했고 내부도 푸드코트 콘셉트의 분위기를 연출했다.

정승인 세븐일레븐 대표이사는 “편의점 업의 본질이자 핵심 역량은 더 가깝고 보다 편리하게 소비자 생활에 필요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해 소소한 행복을 주는 것이다”라며 “세븐일레븐 푸드드림은 편의점이 이제 단순 소비 공간을 넘어 일상생활 쇼핑 및 문화 공간으로서 확실하게 자리매김했다는 상징과도 같다”라고 말했다.


정영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wjddud@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