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조국, “청문회에서 밝히겠다”… 회전문 인사·폴리페서 논란 등

공유
0

조국, “청문회에서 밝히겠다”… 회전문 인사·폴리페서 논란 등

이미지 확대보기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12일 회전문 인사, 폴리페서 등 자신을 둘러싼 논란에 "인사청문회에서 답하겠다"고 밝혔다.

조 후보자는 이날 오전 인사청문회 사무실이 꾸려진 서울 적선현대빌딩에 출근하면서 취재진 질문에 이같이 짧게 말했다.
질문이 이어지자 조 후보자는 "제가 제 일하도록 해주세요"라면서 사무실로 올라갔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사법개혁 적임자'라고 평가하지만,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송곳 검증'을 벼르고 있어 조 후보자는 순탄치 않은 인사청문회를 치러야 할 전망이다.

야당은 청와대 민정수석 재직 당시 인사 검증 실패 논란,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 폭로와 관련한 민간인 사찰 의혹, 서울대 복직·휴직을 둘러싼 폴리페서 논란, 소셜미디어(SNS) 활동 등을 문제 삼고 있다.

이 가운데 검찰 수사로 이어진 민간인 사찰 의혹의 경우 지난 4월 무혐의 처분이 내려졌다.

야당은 조 후보자가 민정수석 퇴임 2주일 만에 바로 법무부 장관에 기용된 것도 비판하고 있다.

2011년 이명박 전 대통령이 권재진 민정수석을 법무부 장관에 임명했을 당시 야당이었던 민주당은 "최악의 측근 인사, 회전문 인사"라며 지명 철회를 요구했었다.
조 후보자 자녀의 외고 진학과 54억7600만 원에 달하는 재산 형성과정 등 개인 신상에 대한 검증도 함께 이뤄질 전망이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