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인물 프로필] 동양대 총장 최성해 누구? 이상한 교육자 앞치마 떡국 배달… 조국 부인 정경심 교수 유시민 김두관 통화

공유
2

[인물 프로필] 동양대 총장 최성해 누구? 이상한 교육자 앞치마 떡국 배달… 조국 부인 정경심 교수 유시민 김두관 통화


최성해 동양대 총장이 뉴스의 인물로 급부상하고 있다.

최성해 총장은 1953년 생이다.

경상북도 영주 출신이다.

2015년 부터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 회장을 맡아왔다.

학교법인 현암학원 이사로 2006년 부터 한국 교회언론회 이사장을 역임했다.

산업제어기술원 이사장, 동양대 총장, 미국 필라델피아 경제인 협회 사무총장을 지냈다.

단국대학교 교육학 명예박사이다.

워싱턴 침례대학교 대학원에서 석사를 받았다.

템플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석사과정 수료했다.

단국대학교 무역학과를 졸업했다.

대구고 출신이다.

최성해 동양대 총장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에 총장상을 수여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총장 표창장을 준 적도 없고, 결재한 적도 없다"고 한 전날 발언에 대해 "교육자 양심 건다. 결단코 조국 딸에 총장상 안 줬다"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조 후보자 부인 정경심 교수로부터 연락이 왔었다는 사실도 밝혔다. 정경심 교수는 2011년부터 동양대에서 교양학부 교수로 근무하고 있다.

최 총장은 총장 표창장 수여 논란과 관련해 진상조사위원회를 꾸리겠다는 뜻도 분명히 했다.

정 교수가 영어영재센터장을 맡은 시기는 2013년 3월부터 9월까지 6개월 가량이다.

동양대 최성해 총장은 해마다 연초에 앞치마를 두르고 나타난다.

학생들과 교직원 등 대학 구성원들에게 떡국을 퍼주며 덕담을 나누는 시무식을 한다.

동양대 총장의 오랜 전통이다.

최성해 총장은 또 5년전 아이스버킷챌린지를 한 뒤 다음 릴레이 주자로 "젊은 이들한테 이상과 희망과, 어떻게 아름다운 사회를 만들어줄지 고심하는 조국 교수를 추천한다"고 밝혀 주목을 끌었다.


김재희 기자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