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OCI, 현대차그룹과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한 ESS 실증사업 제휴

공유
0

OCI, 현대차그룹과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한 ESS 실증사업 제휴

김택중 OCI 대표이사와(왼쪽)과 지영조 현대차그룹 전략기술본부장(오른쪽)이  9일 서울 양재동 현대자동차그룹 본사에서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에너지저장장치(ESS) 실증 및 분산 발전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서(MOU)’를 체결한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OCI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김택중 OCI 대표이사와(왼쪽)과 지영조 현대차그룹 전략기술본부장(오른쪽)이 9일 서울 양재동 현대자동차그룹 본사에서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에너지저장장치(ESS) 실증 및 분산 발전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서(MOU)’를 체결한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OCI 제공
OCI가 태양광발전용 에너지저장장치(ESS)에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폐배터리를 재활용하는 사업에 참여해 분산형 태양광발전사업에 새로운 활력을 모색한다.

OCI는 9일 현대자동차그룹과 서울 양재동 현대차그룹 본사에서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에너지저장장치(ESS) 실증 및 분산 발전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이번 MOU를 통해 전기차 폐배터리를 재활용한 ESS와 태양광발전을 연계한 사업 모델을 발굴하고 국내와 북미지역의 분산형 발전시장을 개발해나가기 위한 포괄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로 합의했다.

이를 위해 OCI는 한국 충남 공주에 있는 700kW 규모 태양광발전소와 미국 텍사스주에 있는 4MW 규모의 태양광발전소를 실증사이트로 제공하고 전력변환장치(PCS, Power Conditioning System) 공급과 설치 공사를 맡기로 했다. 현대차그룹은 전기차 폐배터리를 재활용한 ESS를 제공하고 유지보수 업무도 담당한다. 이에 따라 양사는 연계 시스템의 운영과 실증 운전 분석을 통한 사업성 검증을 공동으로 수행한다.

전기차에서 사용한 배터리는 ESS로 장기간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최근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도 전기차 폐배터리를 재활용한 ESS사업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태양광발전 핵심소재인 폴리실리콘 생산능력 기준으로 세계 3위인 OCI는 2012년 태양광발전사업에 본격 진출해 미국 텍사스주에서 북미 최대규모 태양광발전소 건설 신화를 쓴 바 있다. OCI는 그간 미국, 중국, 한국 등에 총 690MW 규모의 태양광 발전소 건설을 완료했으며 지난해에는 군산에 51MWh 규모의 ESS를 설치했다.

올해 초에는 독일 센트럴인버터 제조회사 ‘카코뉴에너지’ 영업 양수를 통해 ESS 분야 핵심기술을 갖게 돼 기존 영위한 태양광발전사업 솔루션에 이어, 인버터, PCS(Power Condition System) 등 제조업 기술까지 확보해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김택중 OCI 사장은 “다년간에 걸친 태양광 사업에서 얻은 경험과 노하우가 축적된 OCI가 이번 현대차그룹과의 ESS 실증을 통해 새로운 시너지를 내고 창의적인 사업모델을 개발하게 될 것”이라며 “특히 빠르게 성장하는 분산형 발전시장 분야에서 이번 실증 결과가 유의미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오만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3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