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LG화학, 현지 양극재 업체와 손잡고 유럽시장 본격 공략 나서

공유
1

LG화학, 현지 양극재 업체와 손잡고 유럽시장 본격 공략 나서

벨기에 유미코아社와 12만톤 규모 ‘양극재’ 공급 계약 체결

LG화학이 벨기에 유미코아와 손잡고 유럽시장 공략에 나선다. 사진=LG화학 홈페이지이미지 확대보기
LG화학이 벨기에 유미코아와 손잡고 유럽시장 공략에 나선다. 사진=LG화학 홈페이지
LG화학이 유럽 전기자동차 배터리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유럽 최고 양극재 업체와 손을 잡았다.

LG화학은 벨기에 유미코아(Umicore)사(社)와 양극재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양극재는 배터리 4대 원재료 중 하나로 배터리 성능과 용량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재료다.
이번 계약에 따라 LG화학은 내년부터 총 12만5000톤의 양극재를 공급받는다. 12만5000톤은 고성능 전기차(EV, 380km이상 주행 가능) 기준 배터리 100만개 이상을 만들 수 있는 분량이다.

유미코아는 벨기에에 본사를 둔 화학소재 기업으로 양극재 분야 글로벌 선두업체 중 하나다. 이 업체는 지난해 약 4조3000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임직원 수만 1만700명에 달한다.

LG화학은 현재 양극재를 직접 생산하면서 외부 조달도 병행하고 있다. 이를 위해 LG화학은 구미와 청주에 양극재 공장 신·증설을 통해 국산 비중을 꾸준히 늘리고 있다.

그러나 전기차 배터리 시장이 최근 유럽을 중심으로 급속하게 확대되면서 해외로부터 물량을 확보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LG화학은 설명했다.

유미코아는 LG화학이 전기차 배터리 용으로 채택하고 있는 NCM 양극재(니켈(Nickel), 코발트(Cobalt), 망간(Manganese)의 원재료로 구성된 양극재) 분야에서 양극재 표면 가공 기술 등 세계 최고 기술력을 갖췄다.

또한 LG화학 전기차 배터리 공장이 있는 한국, 중국에 양극재 생산공장을 운영 중이며 건설 중인 폴란드 공장은 2020년 내 준공 예정이며 LG화학과의 접근성도 우수하다.
LG화학은 2020년부터 유미코아의 중국과 한국 공장에서 양극재를 공급받았으며 2021년부터는 계약 물량 절반 이상을 폴란드 현지에서 바로 공급받게 된다.

LG화학은 유럽 전기차 시장의 빠른 성장에 대비해 폴란드 전기차 배터리 공장 생산 능력을 기존 15GWh(2018년말 기준)에서 2020년까지 4배 이상으로 늘린다. 또한 LG화학은 유럽 내 대규모 전기차 배터리를 생산하기 위해 유미코아와 긴밀하게 협력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최근 전기차 배터리 업계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는 배터리 재활용 분야도 함께 연구하고 협력해 장기적인 파트너쉽을 형성해나갈 방침이다.

김종현 G화학 전지사업본부장(사장)은 “유럽 전기차 배터리 시장의 폭발인 성장에 발맞춰 배터리 핵심원재료인 양극재를 대규모 확보했다”라며 “앞으로도 핵심원재료들을 적시 확보해 배터리 경쟁력을 높이고 선도업체로서의 지위를 유지하겠다”라고 말했다.


오만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3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