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카드뉴스] 자살률 증가의 원인 정말 베르테르 효과 때문일까?

공유
1

[카드뉴스] 자살률 증가의 원인 정말 베르테르 효과 때문일까?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통계청이 24일 발표한 '2018년 사망원인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자살에 의한 사망자 수는 1만3670명으로 전년보다 1,207명(9.7%) 증가했다.
자살은 사망 원인 중 5위로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OECD 회원국 평균 11.5명보다 2배는 더 많은 숫자이다.

이에 김진 통계청 인구동향과장은 이와같이 발표하였다.
"자살은 유명인의 베르테르효과가 영향을 미치는 편인데 지난해에는 유명인 자살이 상반기 집중 되면서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베르테르 효과란?

유명인의 자살이 있고 난 뒤에 유사한 방식으로 잇따라 자살이 일어나는 사회적 심리 현상을 말한다.
명칭의 유래는 소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을 읽은 독자 중 다수의 독일 청년들이 주인공인 베르테르의 죽음을 따라 일종의 모방자살을 했던 사건에 의해 지어졌다.

우리에게 익숙한 기업 롯데

롯데의 창업주인 신격호 총괄과장은 유학 시절 해당 제목의 소설을 읽고 극 중 여주인공 ‘샤롯데’를 향한 ‘베르테르’의 정열에 감명을 받아 여주인공의 이름인 ‘샤롯데’에서 이름을 따와 해당 기업 이름을 지었다.

정말 베르테르 효과 때문 일까?

몇몇 전문가들은 유명인의 사망이 직접적인 원인이라고 볼 수는 없다고 한다.
자살 소견을 가지고 있던 사람들이 그 사건을 계기로 실행으로 옮기는 경우가 대다수라고 한다.

그렇다면 우리 사회가 위기에 내몰린 사람들에게 주고 있는 도움에 무엇이 있을까.

2016년부터 시행된 마포대교 자살 예방 캠패인 문구

몇몇 전문가들은 오히려 이 캠페인이 역효과를 낳았다는 의견 또한 보이고 있다.
(공감되지 않는 문구와 이에 비웃음을 타 유명해진 덕분에 오히려 자살명소가 되었다는 의견)

자살률이 증가한 건에 대해서는 여러 이유가 있을 것이다.

통계청에서 자살에 대한 충동 및 이유에 대해 조사할 때 사용한 선택지
▶경제적 어려움
▶신체적, 정신적 질환, 장애
▶가정불화
▶직장문제
▶외로움, 고독
▶친구나 동료들과의 불화
▶학교성적, 진학

이미 지나간 9월 10일은 자살 예방의 날이었다.
위기에 몰린 우리 이웃들을 항상 인식하고 도울 수 있는 따듯한 사회가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