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G-military] 미군, 괌 앞바다서 신형 대함순항미사일 NSM 시험발사…중국 견제 목적인 듯

공유
0

[G-military] 미군, 괌 앞바다서 신형 대함순항미사일 NSM 시험발사…중국 견제 목적인 듯

사진은 미 해군의 신형 대함순항미사일 ‘네이벌 스트라이크(NSM).이미지 확대보기
사진은 미 해군의 신형 대함순항미사일 ‘네이벌 스트라이크(NSM).


미 해군은 5일(현지시간) 연안해역 전투함(LCS) ‘가브리엘 기포드’이 미국령 괌 앞바다에서 신형 대함순항미사일 ‘네이벌 스트라이크(NSM)’의 시험발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해면에 닿을락말락하는 저공을 비행하는 NSM은 적의 레이더망이나 방공망의 탐지를 어렵게 하는 성능을 갖고 있으며 미 해군함선으로 ‘가브리엘 기포드’가 처음으로 탑재했다.
주권논쟁이 계속되는 남중국해나 태평양등에서 중국이 질과 양적인 면에서 미사일전력의 증강을 도모하고 있는 가운데 NSM는 미국의 병력균형유지에 기여한다고 하는 지적도 있다. 전직 미 해군대령인 하와이 태평양대학 강사는 “형세를 확 바꿔놓을 수 있는 무기”라고도 형용했다.

이번 시험발사는 싱가포르도 참가한 해군훈련 ‘SINKEX’의 일환으로 표적은 사전에 현장 해역으로 이동된 미 해군의 퇴역 프리깃함 ‘포드함’으로 NSM에 의해 상당한 타격을 받았다고 했다. 시험발사는 지난 1일 실시된 중국 건국 70주년을 축하하는 군사퍼레이드에서 최신예 미사일 등을 선보인 것에 대응하려는 목적도 있어 보인다.

NSM은 100마일(약 161㎞)이상의 사거리를 유지하고 미 해군이 현재 탑재하고 있는 대함미사일 ‘하푼’보다 30%이상 길다. 헬리콥터형의 소형무인비행기(드론)와 제휴해 발사했을 경우 함선의 레이더에 잡히지 않고 표적에 대한 파괴가 가능하다고 한다.

미 해군당국자는 상원 군사위원회 소위청문회에서 NSM을 표준장비로 탑재한 LCS를 최종적으로 30척 이상 건조할 방침을 밝혔다. LCS는 연안지역 혹은 섬의 수심이 얕은 해역에서의 작전수행을 상정하고 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