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중국, 돼지열병으로 돼지고기 가격 전년 대비 47% 급등

공유
0

[글로벌-Biz 24] 중국, 돼지열병으로 돼지고기 가격 전년 대비 47% 급등

돼지 부족에 슈퍼 돼지 키우기로 극복?

이미지 확대보기
중국은 돼지열병으로 돼지고기 가격이 전년 대비 47%나 급등하자 돼지 부족에 따른 타개책으로 '슈퍼 돼지 키우기'로 극복하려 시도하고 있다고 8일(현지시간) 차이나데일리 등 중국언론이 전했다.

중국은 치명적인 돼지열병이 창궐하면서 돼지의 절반 정도를 살처분했다. 서민 식단의 기본이 돼지고기인 중국으로서는 큰 문제다. 가격이 47%까지 치솟자 중국 정부는 농민들에게 돼지를 더 많이 키우도록 유도하고 있다.
특히 슈퍼돼지 품종 기르기에 열을 쏟고 있다. 중국 남부의 돼지 농장에서는 검은 코뿔소의 무게에 이르는 500㎏(약 1100파운드)급 돼지를 키우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보통 돼지는 평균 110~125㎏에서 도축된다. 도축에서도 슈퍼돼지는 일반돼지의 4~5배 수준이다. 많은 돼지농장이 슈퍼돼지 키우기에 동참하고 있다.

한편 지난해부터 돼지고기 가격이 47% 급등했으며 앞으로도 계속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캐피탈 이코노믹스의 애널리스트들은 "중국은 전세계 돼지 고기의 절반 이상을 생산하고 소비하기 때문에 해외 공급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고 분석했다. 이들은 2020년 초까지 가격은 2019년 초보다 80%까지 더 오를수 있다고 덧붙였다.

베이징의 리서치 회사인 가베칼 드라고노믹스의 애널리스트 어난 쿠이는 "우려되는 것은 생산을 늘리려는 노력이 위기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쿠이는 지난 달 돼지열병에 대한 보조금이 시장 돼지고기 가격보다 낮게 설정되어 농민들이 계속해서 돼지를 도살할 것을 권장하게 한다고 전했다.


김지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ienn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