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포스코 '누이 좋고 매부 좋은' 상생경영...용광로 부산물로 친환경 비료 만든다

공유
0

포스코 '누이 좋고 매부 좋은' 상생경영...용광로 부산물로 친환경 비료 만든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이 30일 전남 광양시 진월면에서 직원들과 함께  규산질 슬래그 비료 뿌리기 봉사활동을 마친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포스코이미지 확대보기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이 30일 전남 광양시 진월면에서 직원들과 함께 규산질 슬래그 비료 뿌리기 봉사활동을 마친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포스코
​포스코가 용광로에서 나오는 부산물로 친환경 비료 제작을 돕는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과 임직원 50명은 30일 전남 광양시 진월면에서 '규산질 슬래그 비료 뿌리기 봉사활동’을 펼쳤다.
규산질 슬래그는 용광로에서 쇳물을 뽑아내고 남은 부산물(슬래그)인 돌과 자들 등을 건조하고 분쇄해 알갱이 형태로 만든 것을 말한다. 규산질 슬래그 비료는 벼의 광합성을 촉진하고 줄기를 튼튼하게 하는 가용성규산 약 25~30%, 토양개량을 돕는 알칼리분 약 40~48% 가량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최 회장은 "규산질 슬래그에 포함된 규산은 벼의 줄기를 3배 이상 강하게 만들어 바람을 잘 이겨내 수확량을 10~15% 늘리고 단백질 함량을 낮춰 식감과 맛이 좋아지는 효과를 가져온다"며 "또한 비료의 또 다른 성분인 알칼리분은 토양 산성화를 막아 농가 소득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포스코는 용광로 부산물을 처리할 수 있고 농가는 친환경 비료를 만들 수 있어 누이좋고 매부 좋은 일"이라며 "이를 통해 농가소득 증대, 토질 개량, 온실가스 감축 등 '세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날 행사에는 최 회장이 ‘규산질 슬래그 비료’의 효능과 필요성을 알리기 위해 광양제철소 직원 가운데 봉사활동 누계 3000시간 이상 우수봉사자들과 함께해 그 의미를 더했다.

국내 ‘규산질 슬래그 비료’ 제조 업체 한국협화, 제철세라믹, 효석 등 8개사는 주원료인 슬래그를 포스코로부터 공급받아 제품을 생산한다.

한편 최 회장은 지난 13일 멕시코 몬테레이에서 개최된 세계철강협회 집행위원회에서 '철강 부산물 슬래그를 재활용한 규산질 비료와 인공 어초 제작을 통한 바다숲 조성' 을 주제로 포스코의 농어업 분야 상생사례와 온실가스 감축노력 등을 소개해 참석한 철강 관계자들로부터 호응을 받았다.
.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ini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