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구글, 미 반독점 조사 당국에 ‘정면대결’ 선포

공유
0

[글로벌-Biz 24] 구글, 미 반독점 조사 당국에 ‘정면대결’ 선포

"텍사스 법무장관 민간 컨설턴트에게 구글의 영업비밀 공개" 주장…법원에 ‘비밀 보호’ 신청

구글이 반독점 조사를 주도하는 텍사스 주 켄 팩스톤 법무장관을 상대로 '기업 영업비밀 보호'를 미국 법원에 제기했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DB이미지 확대보기
구글이 반독점 조사를 주도하는 텍사스 주 켄 팩스톤 법무장관을 상대로 '기업 영업비밀 보호'를 미국 법원에 제기했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DB
미국 정부가 구글과 페이스북 등 IT 공룡 기업들의 반독점 조사를 강화한 데 대응해 구글이 ‘정면대결’을 선포했다.

알파벳 산하 구글(Google)은 10월 31일(현지 시간) 미국 50개 주와 지역 당국의 독점금지법(반독점)에 관한 조사를 둘러싸고, 조사를 주도하는 텍사스 주 켄 팩스톤 법무장관을 상대로 ‘기업 영업비밀 보호’를 미국 법원에 제기했다.
구글의 신청서에 따르면, 텍사스 법무장관은 민간 컨설턴트에게 구글의 영업비밀을 공개하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컨설턴트는 구글에 비판적인 시각을 고정하고, 구글과 경쟁하는 마이크로소프트 등과 손을 잡고 있었던 적이 있다고 신청서는 지적했다.

구글의 대변인은 성명에서 “기업 영업비밀은 경쟁 업체 등에 절대 공유되지 않는다고 보장함으로써, 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사법부의 독단적인 관행을 꼬집었다.

미국 텍사스주 검찰이 주도하는 구글에 대한 반독점 조사는 48개 주와 워싱턴DC, 그리고 미 자치령 푸에르토리코의 검찰이 참여하고 있다. 구글이 검색엔진과 시장에 대한 지배력을 남용해 광고 가격을 독단적으로 인상했다는 혐의에 대해 조사를 펼치고 있다.

IT공룡들에 대한 조사 배경에 실리콘밸리를 거점으로 활동하는 정보통신(IT) 기업을 손아귀에 쥐고 흔들려는 미국 정부의 야심이 엿보인다고 전문가들은 촌평했다.


김길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g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