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쌍용건설, 청담동 ‘루이비통 메종 서울’의 품격을 높이다

공유
1

쌍용건설, 청담동 ‘루이비통 메종 서울’의 품격을 높이다

구겐하임 미술관 건축거장 '프랭크 게리' 설계, 샤넬·디올 매장 디자인 '피터 마리노' 인테리어 담당
2년 리모델링 거쳐 한국미·이국정취 아우르는 예술 건축물로 재탄생...3.3㎡ 공사비 특급호텔 6배

쌍용건설이 리모델링한 서울 청담동 '루이비통 메종 서울'의 전체 모습. 사진=쌍용건설이미지 확대보기
쌍용건설이 리모델링한 서울 청담동 '루이비통 메종 서울'의 전체 모습. 사진=쌍용건설
쌍용건설이 스페인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 프랑스 루이비통재단 미술관, 미국 LA 월트디즈니 콘서트홀의 건축 디자인으로 유명한 프랭크 게리가 설계한 서울 청담동 ‘루이비통 메종 서울(LVMS)’을 완공해 선보였다.

5일 쌍용건설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리모델링 공사를 완료한 ‘루이비통 메종 서울’은 지하 1층~지상 4층 규모로 독특하고 아름다운 외관을 자랑한다.
프랭크 게리는 예술성 높은 건축물 디자인을 통해 쇠퇴한 도시의 경쟁력을 높이는 이른바 ‘빌바오 효과’(한 도시의 건축물이 해당 지역에 미치는 영향)의 창시자이자 파격적인 곡선의 장인으로 불리며 현존하는 세계 최고의 건축가 중 한 명이다.

‘루이비통 메종 서울’의 전면부에는 유선형 유리 블록을 쌓아 부산의 무형문화재 ‘동래학춤’에 등장하는 학이 내려앉은 듯한 자태를 미학적 재현했고, 외관 전체는 수원 화성의 설계 방식에서 얻은 영감을 도입해 한국의 미와 이국의 정취를 동시에 표현해 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쌍용건설은 정면에서 바라보는 건물의 모습(입면)이 3차원 수준의 복잡하고 환상적인 아름다움을 연출하기 위해 모양이 각기 다른 전면 유리를 스페인에서 제작, 공수해 왔고, 3차원 입체설계 시스템인 BIM(건축정보모델)과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기법 같은 첨단공법을 총동원했다.

거장의 명품 건축물답게 내부 인테리어 설계도 샤넬, 루이비통, 불가리, 디올 등 글로벌 명품 브랜드 매장을 디자인한 피터 마리노(Peter Marino)가 담당했다.

‘루이비통 메종 서울’의 3.3㎡ 공사비는 강남 재건축 아파트의 약 15배, 특급호텔의 6배가 넘는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쌍용건설 관계자는 “2000년 국내 최초로 리모델링 전담팀을 구성하고 아파트단지 리모델링 1~4호를 비롯해 지하 2층 주차장 신설과 엘리베이터 연장기술 개발, 2개층 수직증축 등 업계 최고의 기술력과 실적을 보유해 왔다”면서 “이번 프로젝트 완수로 고급건축 리모델링에서도 쌍용건설이 최강자라는 점을 입증한 셈”이라고 말했다.
쌍용건설은 ‘루이비통 메종 서울’뿐 아니라 반얀트리 클럽&스파 서울(남산 타워호텔), 싱가포르 래플즈호텔 등 고급건축 리모델링도 완수해 리모델링에 특화된 기술력을 과시했다.

쌍용건설이 리모델링한 서울 청담동 '루이비통 메종 서울'의 정문 모습. 사진=쌍용건설
쌍용건설이 리모델링한 서울 청담동 '루이비통 메종 서울'의 정문 모습. 사진=쌍용건설



김하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