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금값 하루 2% 최대폭 급락.. 미-중 분쟁 타결 기대

공유
2

[글로벌-Biz 24] 금값 하루 2% 최대폭 급락.. 미-중 분쟁 타결 기대

이미지 확대보기
화요일(현지시간) 금 가격이 2%나 하락했다. 하루 기준으로 최대 하락 폭으로 미국이 중국 수입품에 대한 보복관세를 낮출 것이라는 기대가 크게 작용했다.

스팟 골드(spot gold, 금의 현재 시세)는 온스당 1.8% 하락한 1481.81달러다. 미국의 금 선물 가격은 1483.70달러로 1.8% 하락했다.
경제나 정치 위기의 시기에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는 금은 약 3주만에 온스당 1479.25달러로 가장 낮은 수준인 2%나 떨어졌다. 9월 하순 이후 하룻동안에 가장 많이 떨어진 것이다.

선물시장 정보 제공업체인 RJO퓨처스(RJO Futures)의 수석 전문가인 밥 하버콘(Bob Haberkorn)은 “금 가격 하락의 주요 원인은 중국 제품에 대한 보복관세의 롤백과 미-중 간의 1단계 협상 합의에 따른 것이다.

중국은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이 이번 달에 서명할 미-중 “1단계” 협정의 일환으로 지난 9월 미국이 부과한 관세가 더 많이 제거되기를 희망하고있다.

무역분쟁 휴전에 대한 희망과 긍정적인 경제 데이터는 세계 경제 전망에 대한 낙관론을 새롭게 바꾸었고 달러 지수와 채권 수익률을 높였다.

또한 10 월 예상보다 나은 미국 ISM 비 제조 데이터가 발표 된 후 상승세를 보이며 상승세를 더욱 강화했습니다.

금속 거래 정보업체인 키트코 메탈(Kitco Metals)의 수석 분석가 짐 위코프(Jim Wyckoff)는 “미국 지수가 하룻밤 사이에 최고 기록을 세움에 따라 세계 주식 시장도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미국과 중국이 무역협정에 매우 근접해 있다는 생각과 함께 리스크에 대한 정서는 여전히 낙관적이다.


김형근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hgkim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