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중국, 가상화폐 채굴활동 금지 않고 계속 허용할듯

공유
2

[글로벌-Biz 24] 중국, 가상화폐 채굴활동 금지 않고 계속 허용할듯

중국은 가상화폐의 채굴을 금지하지 않고 계속 허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로이터/뉴스1이미지 확대보기
중국은 가상화폐의 채굴을 금지하지 않고 계속 허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로이터/뉴스1
중국은 가상화폐의 채굴을 금지하지 않고 계속 허용할 것으로 보인다고 로이터 통신이 9일(현지시간) 전했다.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NDRC)는 당국이 추진을 제한하거나 금지하는 도태산업 목록의 개정안에 대한 의견을 받고 있는 가운데 개정안 초안 목록에 비트코인을 포함하는 가상통화의 채굴 활동이 포함되어 있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비트코인 정보 사이트에 따르면, NDRC가 지난 6일 발표한 최종 버전의 목록은 비트코인의 채굴활동에 대한 언급이 없었다는 것이다. 비트코인 채굴활동이 목록에서 제외된 이유는 분명치 않으나 NDRC는 이에 대한 답변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고 로이터 통신은 밝혔다.

중국 정부는 매년 각 업종을 ▲육성 산업 ▲제한 산업 ▲도태 산업으로 구분해 지정하는 '산업 구조조정 지침'을 발표한다. 도태 산업으로 지정되면 정부 지원에서 제외될 뿐만 아니라 인허가를 비롯해 각종 사업상 불이익을 받게 된다.

NDRC는 지난 4월 도태산업을 지정하는 '산업 구조조정 지침 초안'을 발표할 당시 비트코인 채굴이 전기를 과다하게 사용해 자원 낭비와 환경 오염을 초래한다는 이유로 향후 단계적으로 퇴출시켜야 할 업종(도태 산업)으로 지목한 바 있다.

이 같은 변화는 최근 중국 시진핑 주석의 블록체인 육성 발언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시 주석은 지난달 24일 열린 연구회에서 "중국이 블록체인 기술개발에 주력해 전세계 혁신의 중심이 서야 한다. 이를 위해 투자를 늘리고 산업 혁신을 촉진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에 중국 정부는 그동안 알아서 경쟁력을 키워온 암호화폐 채굴업을 도태시키기 보다 오히려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삼아야겠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중국은 전세계 비트코인 채굴량의 70%를 차지할 만큼 글로벌 시장에서 압도적인 영향력을 자랑한다. 특히 전기요금이 저렴한 서부 쓰촨성 일대와 윈난(雲南)성, 북부 내몽골자치구 등에 비트코인 채굴업체들이 밀집돼 있다.
중국계 대형 비트코인 채굴업체들은 미국 시장 진출을 노리고 있다. 세계 최대 비트코인 채굴기 제조업체인 비트메인은 최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기업공개(IPO)를 신청했다는 사실이 알려졌다. 또 다른 중국계 대형 채굴업체인 카나안 크리에이티브도 SEC에 IPO를 신청한 상태다.


김지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ienn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