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건강 칼럼] '모공각화증과 튼살제거', 피부과 레이저치료로 개선 가능해져

공유
0

[건강 칼럼] '모공각화증과 튼살제거', 피부과 레이저치료로 개선 가능해져

모공각화증(닭살)은 모공에 각질이 탈락되지 않고 쌓여 작은 돌기가 형성되어 외관상 오돌토돌해 보이는 증상이다. 심할 경우 모공 안에 염증이 발생하고, 갈색 또는 검붉은색 색소침착을 동반해 외관상 신경이 많이 쓰인다. 강남 아이러브피부과 이상민원장. 사진=강남 아이러브피부과이미지 확대보기
모공각화증(닭살)은 모공에 각질이 탈락되지 않고 쌓여 작은 돌기가 형성되어 외관상 오돌토돌해 보이는 증상이다. 심할 경우 모공 안에 염증이 발생하고, 갈색 또는 검붉은색 색소침착을 동반해 외관상 신경이 많이 쓰인다. 강남 아이러브피부과 이상민원장. 사진=강남 아이러브피부과
모공각화증(닭살)은 모공에 각질이 탈락되지 않고 쌓여 작은 돌기가 형성되어 외관상 오돌토돌해 보이는 증상이다. 심할 경우 모공 안에 염증이 발생하고, 갈색 또는 검붉은색 색소침착을 동반해 외관상 신경이 많이 쓰인다. 얼굴, 가슴, 등, 팔뚝, 종아리, 허벅지 등에 닭살(모공각화증)이 잘생기며 노출부분인 경우에는 제거를 위해 피부과를 찾는다.

닭살치료에는 일반적으로 필링이나 레이저치료를 하게 된다. 필링과 한방필링은 오돌토돌하고 약간의 붉은색이나 갈색이 있는 닭살인 경우에는 효과적이지만, 붉은기나 갈색 색소침착가 심한 경우에는 필링이나, 한방필링 만으로는 좋은 효과를 보기가 힘들다.
요즈음 붉은기나 갈색 색소침착이 심한 닭살인 경우에는 모공각화증피부과에서 맞춤형 모공각화증레이저치료로 한다. 저통증 레이저치료는 최근 비교적 비용이 저렴해졌고 필링이나 한방필링과는 달리 각질이 생기지 않아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어, 학생, 직장인, 결혼을 앞둔 분, 면접 예정자들에게 적합하다. 닭살은 평소에 긁어면 색소침착이 더 악화되기 때문에 만지지 말고 샤워 후 보습제를 충분히 바르는 등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도 중요하다.

그리고 붉은튼살이나 하얀튼살로 고민하는 이들도 많다. 튼살은 콜라겐이 파괴되면서 초기엔 붉은튼살로, 시간이 지나면 흰튼살로 변한다. 주로 엉덩이튼살이나 허벅지튼살, 배튼살 등으로 생기지만 종아리, 무릎, 등, 어깨, 가슴 등 다른 부위의 피부에도 튼살이 생길 수 있다.

시간이 지나 오래된 하얀튼살은 오일이나 크림 등으로는 완전히 튼살제거가 되는 것을 기대하기 힘들어 튼살 없애는 방법을 찾아 피부과나 병원에 내원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붉은튼살은 1~6 개월 내에 보통 하얀튼살이나 갈색튼살, 패인튼살로 변하기 때문에 가능한 빨리 치료 하는 게 좋다. 붉은튼살 일 때 치료하면 효과가 좋아, 빨리 치료하면 튼살 생기기 전 피부처럼 될 수도 있다. 붉은튼살은 복합적인 파장을 이용한 레이저를 사용해 치료할 때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보통의 혈관레이저로 치료할 때 시술 후에 멍이 드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지만 복합적인 파장을 이용한 루메니스 등으로 시술 때 거의 멍이 생기지 않기 때문에 시술 2~7일 후부터는 좋아지는 것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다.

만약 흰튼살로 변해 있다면 튼살레이저를 이용해 치료 할 수 있다. 해당 시술은 오래된 튼살로 인해 피부 진피의 섬유조직이 변형되었을 경우 완전히 새로운 섬유조직으로 만들어 주는 획기적인 재생술로 특히 오래된 흰튼살에 효과가 좋다.

특히 주름지고 위축된 피부로 바뀐 오래된 하얀튼살은 e레이저를 이용한 치료가 효과적이며, 재발도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 프락셔날레이저로 하면 튼살부위에만 레이저를 쏘는 데 한계가 있어 치료 효과가 적지만, 튼살 부위에만 1-2줄로 레이저를 쏠 수 있는 e레이저를 이용하면 효과를 최대화할 수 있다.
강남 아이러브피부과 이상민원장은 “체중 변화가 반복되면 튼살이 다시 나타날 수 있으므로 평소 체중 관리를 하는 것도 튼살 예방에 중요하다”고 말했다.

*도움말 : 강남 아이러브피부과 이상민원장


황재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oul3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