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글과컴퓨터, '구름 플랫폼' 생태계 활성화 나섰다...'한컴구름협의체' 발족

공유
0

한글과컴퓨터, '구름 플랫폼' 생태계 활성화 나섰다...'한컴구름협의체' 발족

30여 개 산·학·연·관과 구름 플랫폼 생태계 구축·활성화
핵심 앱 리눅스용 워드프로세서 연내 개발…경쟁력 강화
기술 교류·공유, 공동 사업 통해 구름 플랫폼 활용 확대

한글과컴퓨터가 오픈소스 기반의 개방형 운영체제인 '구름 플랫폼' 생태계 구축과 활성화를 위해 산·학·연·관이 협력하는 '한컴구름협의체'를 공식 발족했다. 사진=한글과컴퓨터이미지 확대보기
한글과컴퓨터가 오픈소스 기반의 개방형 운영체제인 '구름 플랫폼' 생태계 구축과 활성화를 위해 산·학·연·관이 협력하는 '한컴구름협의체'를 공식 발족했다. 사진=한글과컴퓨터
한글과컴퓨터(대표 변성준)가 오픈소스 기반의 개방형 운영체제(OS)인 '구름 플랫폼' 생태계 구축과 활성화를 위해 산·학·연·관이 협력하는 '한컴구름협의체'를 공식 발족했다고 26일 밝혔다.

행정안전부가 개방형 OS 도입을 위한 민관 테스크포스(TF)를 가동하고 내년부터 행정기관을 대상으로 개방형 OS를 시범 적용하는 데에 발맞춰 한컴은 협의체를 통해 구름 플랫폼 생태계를 조성하고 구름 플랫폼 도입 활성화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협의체에는 구름 플랫폼 배포판을 제작하는 한컴을 중심으로 안랩, 휴네시온, 이액티브, 틸론 등 보안·개방형 OS·클라우드 분야 기업들과 순천향대학교, 세종대학교 등 30여 곳이 회원사로 참여했으며 구름 플랫폼 개발을 주도하는 국가보안기술연구소가 기술 자문을 제공했다.

협의체에서는 구름 플랫폼 표준화 및 이슈 관리, 정보 공유 등을 통해 구름 플랫폼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구름 플랫폼의 사업화를 위해 필요한 기술 교류 및 협력, 공동 마케팅 등을 펼칠 예정이다. 또한 향후 구름 플랫폼을 도입하는 기업·기관들까지 협의체 참여를 확대함으로써 적극적인 의견 수렴과 개선점 발굴을 지속해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공개 소프트웨어(SW) 글로벌 단체·커뮤니티와의 교류 협력을 통해 기술경쟁력을 확보하고 구름 플랫폼과 연동하여 운용 가능한 SW와 앱을 확대해 구름 플랫폼 생태계를 확장해나갈 계획이다.

한컴 관계자는 "구름 플랫폼의 핵심 앱 리눅스용 워드프로세서 개발을 연내에 완료할 예정이다"라며 "이를 통한 구름 플랫폼의 경쟁력도 강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구름 플랫폼은 국가보안기술연구소가 개발·공개한 개방형 OS로 구름 플랫폼 개발 포럼에 60여개의 국내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한컴은 지난 2015년부터 개발해 오고 있다.

오픈소스인 데비안(Debian) 리눅스 배포판을 기반으로 개발된 구름 플랫폼은 국보연이 개발한 보안프레임워크를 탑재함으로써 보안성을 한층 강화시킨 것이 특징이다. 구름 플랫폼에는 전용 웹 브라우저를 비롯해 단말과 사용자를 통제할 수 있고 클라우드 업무 환경을 지원하는 중앙관리솔루션도 포함된다.

홍정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goodlif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