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서울시 투자·출연 기관, 여성 비율 낮고 교대근무직 많을수록 남녀 임금격차 커

공유
0

서울시 투자·출연 기관, 여성 비율 낮고 교대근무직 많을수록 남녀 임금격차 커

서울시, 22개 투자·출연기관 성별임금격차 홈페이지에 공시

서울 청사 전경.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서울 청사 전경.사진=뉴시스
서울시 투자‧출연 기관 중 여성 비율이 낮고 교대 근무직이 많은 기관일수록 남녀간 임금격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전체 22개 투자·출연기관의 '2018년 성별 임금격차' 현황을 홈페이지에 공시했다.
성별 임금격차는 양(+)이면 남성이 여성보다, 음(-)이면 여성이 남성보다 평균 임금이 높음을 뜻한다.

공시 내용에 따르면 구체적 수치가 공개된 19개 기관의 2018년 성별 임금격차는 우리나라 성별 평균 임금격차(2017년 OECD 발표 34.6%)보다 대체로 작았다.

그러나 여성비율은 높은 서울연구원(46.42%)과 서울산업진흥원(37.35%), 서울에너지공사(40.99%) 등 3개 기관은 평균 임금격차보다 컸다.

이 가운데 서울연구원과 서울산업진흥원은 여성 비율이 높은 비정규직 노동자의 정규직 전환이 2017∼2018년에 대거 이뤄진 곳이다.

서울에너지공사는 남성의 재직 기간이 여성에 비해 길고, 교대근무직을 모두 남성이 맡고 있어 격차가 컸다.

상위 직급 여성 비율이 높은 서울여성가족재단(-31.57%)과 서울장학재단은 여성 임금이 남성 임금보다 높았다.
이 중 서울장학재단은 특정 성별 인원이 5명 미만이어서 구체적 수치는 비공개로 처리됐다.

서울시 관계자는 “여성 노동자 비율이 낮고 평균 근속기간이 남성보다 짧은 점이 근본적·구조적 문제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지원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resident5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