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기고] 호주 주(州)별 가정용 배터리 지원 프로그램

공유
0

[기고] 호주 주(州)별 가정용 배터리 지원 프로그램

이영재, Corporate Planning Manager, Q CELLS

호주 가정용 전기요금은 OECD회원국 가운데 높은 수준이다. 2018년 기준, 한국에 비해 2배 이상 가량 높은 전기요금을 부과 중이며 약 A$30c/kWh (당시 한화 290원/kWh)을 기록했다. 비싼 전기세로 인한 불만이 높아지면서 풍부한 태양 자원을 이용해 신재생 에너지 목표를 충족시키기 노력하는 중이다.

2018년 주별 주택용 전기요금 구조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Australian Energy Regulator

지난 10월 모리슨 정부는 신재생 에너지 발전과 더불어 안정적인 전력 공급 인프라를 갖추기 위해 화력발전소를 제외한 전력 발전(electricity generation), 저장(storage), 송신(transmission) 분야 업그레이드에 10억 호주달러를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호주에서 에너지 스토리지는 지구 온난화 현상을 막고 안정적으로 신재생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각광받고 있다. 또한 전력 공급이 분산되고 각 가정의 전기요금에 대한 부담을 낮출 수 있기 때문에 솔라 배터리 설치를 적극 권장하고 있다.
Smart Energy Council 의 시장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호주의 ESS 설치수는 2020년까지 최대 45만 대가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연방정부는 2025년까지 100만 대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호주에서 ESS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나 지역, 산업별 시장 규모나 위치, 수, 사이즈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 확보는 아직까지 어려운 상황이다.
호주 전역의 200만 주택에 루프탑 솔라가 설치되어 있으며 주정부 차원에서는 다양한 혜택을 보급하여 매년 태양광 발전을 늘려가는 중이다. 최근 주정부별로 가정용 솔라 배터리에 대한 지원 프로그램이 추가되면서 배터리 보급률도 상승하는 추세이다. 현재 VIC, SA, NSW주에서 시행중인 솔라 패널 및 배터리에 대한 정부지원 프로그램을 알아보고자 한다.

Victoria - Solar Homes Program


VIC주의 Solar Homes Program 은 월 또는 분기별로 할당된 지원규모에 따라 선착순으로 솔라 패널과 배터리 설치 가격의 50% 에 해당하는 비용을 환급해 주는 프로그램이다. 2018년 8월부터 제공 시작하였으며 향후 10년간 70만 세대 이상 공급을 목표로 13억 호주달러 규모로 지원하고 있다. 2020년 1월부터 솔라 패널에 대한 지원금 상한선이 1888호주달러로 내려갈 예정이다.

VIC Solar Home Program 세대별 최대 지원금액

18/19 FY

19/20 FY

20/21 FY

01/07 ~

01/01~

Solar PV
A$2,225
A$2,225
A$1,888
A$1,850
Battery
N/A
A$4,838
A$4,838
A$4,174
주: Battery Rebate는 현재 지정된 지역에서만 수혜 가능하며, 최근 지역 범위가 넓혀지고 있음
자료: VIC Solar Home Program

VIC주에서 진행 중인 프로그램은 월별 할당된 세대만큼만 지원금을 주고 있어 매월 초에 조기 마감될 정도로 인기가 많다. 이에 따라 신청자 입장에서는 지원 준비를 철저히 할 필요가 있다. VIC Solar Home Program은 최근 회계연도 기준 급여가 18만 호주달러 이하, 소유 자산가치가 3백만 호주달러 이하일 경우에만 지원 가능하며, 이미 설치한 PV 시스템이 없어야 한다.

VIC Solar PV Rebate 월별 할당 현황(FY 2019/20)

자료: Solar Victoria

*Solar Victoria 참고: www.solar.vic.gov.au

South Australia - Home Battery Scheme


Home Battery Scheme은 SA주 내 가상발전소인 VPP(Virtual Power Plant) 사업 등과 함께 동반되는 지원 프로그램이다. 테슬라는 SA 주정부와 총 5만 가구에 솔라 패널과 Powerwall 배터리 시스템 네트워크를 결성해 세계 최대 규모의 VPP를 개발하고 있다. 1100가구에 시범적으로 설치되었으며 발표자료에 의하면 최대 20%까지 전기요금을 절약했다고 한다. 현재까지 4만 1000가구 이상이 VPP 프로그램 참여를 위해 온라인 등록을 한 상태로 향후 5만 가구로 확대 시 250MW규모의 가상발전소가 된다.
Home Battery Scheme은 루프탑 솔라 패널이 아닌 배터리 비용만 환급해주는 정책으로 2018년 10월부터 1억 호주달러 규모로 지원하고 있다. 총 4만 가구에 세대별로 최대 6000호주달러까지 지원금을 제공해 준다. 대부분의 가정용 배터리 시스템이 배터리 자체와 인버터로 구성이 되어 있지만 해당 지원 프로그램은 배터리에만 해당된다.

SA Home Battery Scheme 세대별 최대 지원금액

지원규모

세대별 지원금액
Battery
A$100million
A$6,000
자료: SA Home Battery Scheme

추가로 설치 후 남는 전기를 계약된 에너지 리테일러에게 판매하면, FIT(Feed-In-Tariff)를 받을 수 있으며 kWh당 판매금액은 가입된 Plan마다 상이하므로 확인이 필요하다(10c/kWh 수준, 지역마다 차이 있음). Home Battery Scheme 웹사이트에서는 어떤 사이즈의 배터리가 맞는지 계산해 볼 수 있는 self-assessment tool도 제공하고 있다.

세대별로 필요한 배터리 사이즈를 계산하는 도구

<입력>



<결과>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Home Battery Scheme

*Home Battery Scheme 참고: homebatteryscheme.sa.gov.au
*Tesla SA VPP Program 참고: https://www.tesla.com/en_AU/sa-virtual-power-plant

New South Wales - Empowering Homes Program

NSW주는 2019/2020 여름시즌(정확한 날짜는 아직 미정)부터 Empowering Homes Program의 시행을 계획하고 있다. 주정부의 지원규모는 향후 10년 동안 배터리 시스템 30만 대 이상을 보급하는 것을 목표로 총 32억 호주달러를 투자하게 된다. 또한 인센티브 지원을 통해 추가로 3000MW의 가정용 베터리 스토리지 용량을 확보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
배터리 시스템 설치 시 10년 상환으로 최대 9000호주달러, 솔라 배터리 시스템은 8년 상환으로 최대 1만4000호주달러까지 무이자 대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Empowering Homes Program은 최근 회계연도 기준 급여가 18만 호주달러 이하의 세대만 지원이 가능하다.

NSW Empowering Homes Program 세대별 대출지원 최대금액

지원규모

지원금액

Battery-only systems
A$3.2billion
A$9,000
Solar-battery systems
A$14,000
자료: NSW Empowering Homes Program

NSW주는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베터리 스토리지 보급율이 상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더불어 관련 일자리 창출과 투자도 활발해 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프로그램 발표에 앞서 VIC주정부의 Solar Homes Program를 벤치마킹 했으며 Clean Energy Council과 안전 기준을 통과한 설치업체 리스트를 정리하는 중이라고 한다.

*Empowering Homes Program 참고: https://energy.nsw.gov.au/renewables/clean-energy-initiatives/empowering-homes

호주의 신재생 에너지 시장에서 안정적인 전력 공급과 생산 비용을 낮추기 위해 ESS가 점차 중요해 지고 있다. 관련 정부기관의 정책, 규정, 지원 프로그램 등이 배터리 산업의 발전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기업 및 산업 내 종사자들의 혁신성과 오픈성도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현재를 어떻게 준비하느냐에 따라 미래 에너지 스토리지 시장을 선도하는 국가와 기업이 결정될 것이다.

* 호주 주(State)별 신재생에너지 관련 보조금 프로그램은 정책에 따라 잦은 변경이 발생하고 있으므로 동 제도를 활용하기 원하는 기업은 관련 웹사이트를 통해 최신 정보를 파악할 것을 권함.
*기고자 소개: 이영재 Corporate Planning Manager
발전소 M&A 가치평가(LNG, Coal), 에너지 사업개발(LNG, Coal, Biomass, Solar 등 발전소), 사업타당성 조사, 경제성 분석, 실사 (Due Diligence), 발전 운영 분석 전문가로 현재는 Q CELLS 에서 호주 에너지 사업기획 (태양광), EPC 사업개발, 전력 리테일 사업 수행

※ 이 원고는 외부 전문가가 작성한 정보로 KOTRA의 공식 의견이 아님을 알려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