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기고] 관광대국 호주 호텔리어 취업 전략

공유
0

[기고] 관광대국 호주 호텔리어 취업 전략

조보윤, HR Manager, Novotel(Accor Hotels)






관광산업 성장으로 늘어나는 호텔


호주는 광활한 국토와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기반으로 관광산업을 꾸준히 발전시켜 왔다. 이에 관광산업은 호주 경제에도 큰 기여를 하고 있으며, 관광 인프라 및 관련 서비스 분야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Tourism Australia Research에 따르면 관광객이 증가하는 것에 비해 숙박시설이 부족해 호텔 건축 프로젝트 152건이 진행 중이며, 공사가 완료되면 2만 5620개 룸이 추가될 전망이다. 또한 부족한 인력은 취업 가능 비자 등을 통해 해외에서 전문 인력을 충당하고 있다. 호주의 관광산업 내 종사자는 약 93만 4000명에 이르고 이 중 Food & Beverage 28%, Retail Trade 18%, 호텔 및 숙박업이 14%를 차지한다.

호주의 호텔은 해외 취업을 원하는 한국의 예비 호텔리어에게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대표적인 호텔 포지션으로는 Food & Beverage, Guest Service, Cook, Chef 포지션 등이 있다. 호주의 대표적인 관광도시인 시드니(NSW), 골드코스트(QLD), 멜버른(VIC)에 호텔 수가 많아 채용 수요도 높은 편이다.

호주 각 주(State)별 호텔 산업 종사자 수
(단위: 명 )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Australian Hotels Association

각 호텔마다 채용 프로세스에 차이가 있어 호주에서도 특별하고 차별화된 방식으로 구직에 성공한 이들도 분명 있을 것이다. 이번 글을 통해서는 호주 호텔 취업을 희망하는 구직자들을 위한 채용 절차와 구직 팁에 대해 설명 드리고자 한다.


서류 전형 - 1분 안에 눈에 띄게


한국과 마찬가지로 호주의 호텔도 먼저 자기소개서와 이력서를 바탕으로 한 서류전형으로 시작된다. 서류전형은 기본적인 요구사항에 부합하지 않거나 혹은 자격요건이 되지않는 지원자를 탈락시키는 과정이다. 보통의 채용담당자들의 이력서를 검토하는데 소요하는 시간은 평균 6초, 자기소개서는 평균 1분 이내라고 한다. 인사담당자 눈에 띄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자기소개서(Cover Letter)는 호텔 인사 담당자의 이름 앞으로 쓰라


흔히 자기소개서의 시작을 To whom it may concern 혹은 Dear HR Manager로 시작하는데 이보다는 각 호텔의 인사 담당자의 이름을 직접 적는 것이 좋다. 예를 든다면 Dear Ms. Smith처럼 인사 담당자의 이름을 적어주는 것이다. 사소해 보이지만 수백 개의 자기소개서를 검토해야 하는 인사 담당자 입장에서는 ‘맞춤형(personalised)’으로 준비된 자기소개서는 그렇지 않은 자기소개서에 비해 굉장히 돋보인다. 또한 이력서 작성에 들인 정성과 지원 분야에 대한 열정이 더욱 높아 보여 결국 좋은 첫인상을 남기게 된다.

이력서(Resume), 직무와 연관된 사실 중심으로 본인이 적합한 인재라는 인상을 줄 것


한국에서의 자기소개서처럼 자란 환경을 나열하기보다는 지원하고자 하는 호텔에 대한 철저한 리서치를 바탕으로 회사의 경영철학, 인재상,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 등을 분석해 본인이 이 호텔에 적합한 사람이라는 점을 적극 어필해야 한다. 이 과정은 지원한 호텔에 관심을 가지고 시간을 들여 조사를 했구나 하는 인상과 마치 판매를 제안하는 판매제안서 같은 느낌으로 어필이 돼야 한다.
또한 직무와 연결이 돼야 하는데 간혹 구인공고에 자세한 직무내역이 나오지 않는다면 호텔의 인사담당자에게 직접 전화를 해서 직무 기술서(Work Description)를 요청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점들을 간결하면서도 눈에 잘 띄도록 글을 쓰는 것 또한 중요하다. 이 작업에는 많은 연습이 필요하며, 똑같은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가지고 모든 호텔에 지원하지 않도록 반드시 조심해야 한다. 각자의 회사에 맞는 자기소개서가 절대적으로 채용 프로세스의 다음 단계로 가는 확률을 높여줄 것이다.

인터뷰 - 스크리닝 인터뷰와 평판조회를 준비할 것


서류 전형을 거쳐 면접 대상자를 골랐다면 다음으로 스크리닝 인터뷰(Screening Interview)를 거치게 된다. 서류 전형을 통과한 모든 사람과 대면 인터뷰를 할 수는 없기에 대부분 전화 인터뷰를 통해 인성과 적성 검사를 하게 된다. 이는 지원자가 과연 지원 분야에 필요한 역량을 갖췄는지 2차적으로 검토해 포지션에 적합한 면접 대상자를 고르는 과정이다.
이제 다음 절차는 면접(Interview)이다. 면접은 호텔에 따라 1차, 2차 면접 혹은 그 이상의 면접을 진행할 수도 있다. 지원자가 호텔에서 찾는 인재라는 긍정적인 확신이 들면 호텔 측은 평판조회(reference check)를 실시하게 된다. 한국인들에게는 다소 생소할 수 있는 이 절차는 최종 합격 여부를 결정하기에 앞서 특히 호주 호텔 취업에 있어서는 매우 공식적이고도 중요한 절차다. 지원자의 자질, 인품, 업무 태도, 팀워크, 대인관계 등을 검증하는 단계로 지원자가 일하던 전 직장의 상사와 동료들에게서 지원자의 평판에 대해 질문한다. 물론 이 단계는 지원자의 동의 하에 진행한다.

면접 - 영어 면접에도 당당한 자신감을 드러낼 것



호주에서의 면접은 영어 인터뷰가 될 것인데 너무 긴장하지 않는 것이 좋다. 다른 지원자들보다 영어능력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자신감 있게 자신을 어필하는 태도가 가장 중요하다. 그 어떠한 팁보다도 강조하고 싶은 자세이다. 면접은 ‘이 사람을 뽑을지, 안 뽑을지 판단하는 자리’ 라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 결정은 과연 어떻게 이뤄지게 되는 것일까' 하고 다시 물어본다면 제대로 대답을 못하는 이들이 많을 것이다. 그 결정이 어떻게 이뤄질까에 대해서 고민하고 연구하고 준비하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호텔에서도 면접을 통해 지원자의 직무적합성과 역량, 지원동기, 자질, 가치관, 발전 가능성, 전 직장 이직 사유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한다. 이러한 부분들을 총체적으로 잘 인지하고 준비해야 한다. 또한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지원자의 진정성이 느껴지게 어필하는 것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 면접관이 지원자에 대한 단점에 대해 물을 수 있다. 이런 질문에는 ‘나의 단점은 이런 것이 있지만 어떻게 극복해 나갈 것이다’를 논리적으로 설명하고 단점을 통해 장점이 보이도록 준비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마지막에 면접관의 90% 이상이 하는 질문 중에 하나는 “Do you have any Questions?”이다. 이때 지원한 호텔에 관심을 표하는 좋은 질문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소 두 가지의 질문을 미리 준비해서 '나는 이 기업에 대해 많은 것을 알고 싶고 입사하고자 하는 의지가 매우 강하다’라는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것이 좋다. 예를 든다면 지원 분야에서 현재 근무하는 팀원들의 구조(structure) 혹은 문화(culture)를 물어볼 수 있다. 또는 인터뷰 후의 다음 절차와 합격 통보까지 소요 시간 등을 물어볼 수도 있다.

인사채용자는 당신의 SNS를 들여다본다


요즘은 많은 취업 준비생들이 현대 사회의 양날의 검이라고 할 수 있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고 있다. 얼마 전에 나온 기사에 따르면 채용 시 인사담당자의 87%가 지원자의 소셜미디어를 참고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개인적으로도 소셜미디어를 가끔은 참고하고 있다. 적절하지 않은 사진이나 비디오를 올리는 행위, 욕설, 인종차별, 성적 발언, 매너 없는 댓글, 전 회사나 직장 동료에 대한 비방 등은 취업 합격 당락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지원자의 소셜미디어를 확인하는 구인처 통계

자료: Glassdoor

호주 주요 구인 구직 사이트
업체명
웹사이트
설명
Seek

www.Seek.com.au
4명의 호주인 중 3명이 방문하는 호주 최대 규모의 구인구직 웹사이트
SpotJobs

www.spotjobs.com
신입 레벨, 파트 타임 및 캐주얼 근무자를 위한 구인 구직 사이트
One Shift

au.oneshiftjobs.com
일회성 교대 근무, 임시 근무 영구적인 파트 타임 고용과 같은 단기 근로자 구인 구직 사이트
LinkedIn

www.linkedin.com
요즘 각광받는 구인구직 플랫폼으로 개인 이력서를 작성해 공개할 수 있고 직접 메시지를 보낼 수 있음.
GradConnection

au.gradconnection.com
대학교 재학생과 졸업생을 대상으로 한 구인구직 사이트
자료: 각 업체 웹사이트

Positive Mind를 팔아라



호주에서 호텔 취업을 희망하는 한국 청년들에게 꼭 드리고 싶은 점은 ‘적극적인 마인드를 호소하라’이다. 본인의 충분한 역량에도 불구하고 적극적으로 어필하지 못해 결국 채용에 성공하지 못하는 안타까운 경우를 많이 보았다. 호주 호텔 취업의 성공은 결국 적극적인 마인드가 제일 큰 몫을 하지 않을까 싶다.


※ 이 원고는 외부 전문가가 작성한 정보로 KOTRA의 공식 의견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