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건강 칼럼] 만족도 높은 치아교정 결과를 얻기 위해 주의해야 할 사항은?

공유
1

[건강 칼럼] 만족도 높은 치아교정 결과를 얻기 위해 주의해야 할 사항은?

가지런하지 못한 치아를 가지고 있는 이들 가운데 치아교정을 고려하는 이들이 많다. 청주 이끌림교정치과 장태호 원장. 사진=청주 이끌림교정치과
가지런하지 못한 치아를 가지고 있는 이들 가운데 치아교정을 고려하는 이들이 많다. 청주 이끌림교정치과 장태호 원장. 사진=청주 이끌림교정치과
누구든 가지런한 치아를 원한다. 상대방에게 좋은 인상을 주는 것은 물론 본인 스스로도 심미적인 부분에 있어 만족하며, 치아 건강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가지런하지 못한 치아를 가지고 있는 이들 가운데 치아교정을 고려하는 이들이 많다.
치아교정은 치아를 가지런하게 만드는 효과를 비롯해 주걱턱, 무턱, 얼굴 비대칭 등을 개선할 수 있고, 정상적이고 건강한 구강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렇듯 많은 장점이 있고, 높은 만족도를 주는 치료이지만 결정은 신중히 해야 한다. 치아교정은 짧은 기간에 완료되는 치료가 아닌 만큼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매우 많다.

일단 치료를 시작하면 자주 치과에 방문해 상황에 따른 조치를 받아야 하는데 만약 치아교정 중 치과가 폐업이나 휴업을 하면 그 피해는 환자가 받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청주 이끌림치과 장태호 원장은 우선 치아교정을 진행할 치과를 선택하는 단계에서도 신중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치과 선택에서 중요한 것은 비용, 광고에 의해 선택이 이뤄지기보다 치과교정과 전문의가 진료를 하는지, 정식 면허를 취득한 치과위생사가 상주해 있는지 등을 따져보는 게 좋다.

이와 함께 매우 다양한 치아교정 치료법 중에서 자신에게 맞는 치료법을 선택하는 게 중요하다. 가장 일반적인 치아교정 치료법은 금속교정장치로 심미적으로 다른 치료법보다는 떨어지지만 강한 내구성으로 뛰어난 교정 효과를 갖는다.
금속교정장치와 반대로 심미적으로는 뛰어나지만 치아 이동량이 크지 않은 교정법들이 있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치아 상황에 맞는 교정법을 택하는 것이다.

자신에게 가장 적절한 교정법을 택한다면 교정 기간을 줄일 수 있는데 이는 비용을 줄이면서 신체적 부담을 줄일 수 있는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이밖에도 치아교정 기간 중에는 더 꼼꼼한 관리가 필요하다. 특히 철저한 양치질이 중요한데 양치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치아탈회, 치아우식, 잇몸병 등이 발생할 수 있다.

또 음식물 섭취에도 주의가 필요하다. 딱딱하거나 덩어리가 큰 음식물을 씹으면 교정장치가 떨어지거나 변형될 수 있어 적당한 크기로 먹는 게 좋다. 딱딱한 음식 역시 교정장치를 탈락하게 만들고 이로 인해 치료 기간을 더 길게 하는 만큼 음식물 섭취를 주의해야 한다.

*도움말 : 청주 이끌림교정치과 장태호 원장


황재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oul3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