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주말 촛불집회…여의도서 ‘검찰개혁’·광화문서 ‘방위비 분담금 인상 반대’

공유
0

주말 촛불집회…여의도서 ‘검찰개혁’·광화문서 ‘방위비 분담금 인상 반대’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제 15차 사법적폐청산을 위한 검찰개혁 춧불 문화제’에서 참가자들이 촛불과 노란 풍선을 흔들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제 15차 사법적폐청산을 위한 검찰개혁 춧불 문화제’에서 참가자들이 촛불과 노란 풍선을 흔들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검찰 수사를 비판하고 패스트트랙 법안 통과를 촉구하는 집회가 14일 열렸다. 이날 광화문 일대에서는 민주노총·참여연대 등 10여개 시민사회단체가 미국의 방위비 분담금 인상 요구를 규탄하는 촛불집회를 개최했다.

검찰개혁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는 이날 여의대로에서 제 15차 촛불문화제를 열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와 검·경 수사권 조정법안 등 검찰개혁 법안 처리를 촉구했다.
연사로 나온 정청래 전 국회의원은 참가자들과 “검찰개혁 완수하라”, “공수처를 설치하라”는 구호를 외쳤다.

이들은 “권력과의 싸움에서는 더디더라도 늘 국민이 승리했던 것이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역사”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집회가 끝난 후 마포대교 남단에서 자유한국당 당사까지 행진한 뒤 해산했다.

이날 오후 시민 모임 ‘함께 조국수호 검찰개혁’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검찰 개혁을 주문했다.

참석자들은 “조 전 장관의 사퇴로 검찰권력의 폐해가 여실히 드러났다”며 공수처 설치와 검·경 수사권 조정 법안 통과 등을 요구했다.

광화문 일대에서 진행된 미국의 방위비 분담금 인상 요구를 규탄하는 촛불집회 참석자들은 “미국은 주한미군 인건비 등을 포함해 올해 분담금의 6배에 달하는 50억 달러(5조8600억 원)를 요구하고 있다”며 “이는 주한미군 유지 경비를 모두 미국이 부담하기로 한 한미주둔군지위협정(SOFA)의 위임 범위를 벗어난다”고 지적했다.
300여명의 집회 참가자는 서울 중구 미 대사관에서 광화문 광장까지 행진했다.


정수남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erec@g-enews.com